백스윙 시 양팔은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에 위치해야 할까? #소민수 #골프레슨
백스윙 시 양팔은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에 위치해야 할까? #소민수 #골프레슨
  • 소민수
  • 승인 2023.03.12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스윙 시에 내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야 한다.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서 스윙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Point 스윙 점검

 

 

스윙 시에는 먼저 두 팔을 사용해서 하나의 골프채를 잡고 있는 만큼 왼팔과 오른팔이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는 안 된다. 골프 스윙에서 몸통과 팔은 분리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스윙 시에 양팔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에 위치하는지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어드레스 시에는 양팔이 몸에 가깝게 붙어 있다는 느낌을 주지만 백스윙 시 몸이 회전하면서 팔도 함께 점차 올라간다. 이때 팔은 어깨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올라가는데 왼팔이 어깨 높이보다 높이 올라가면 어깨나 승모근 쪽에 힘이 들어가는 걸 볼 수 있다. 

백스윙을 크게 하려고 팔을 많이 들어 올리는 모습은 오히려 좋은 스윙이나 힘을 만들어내는 것을 방해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른팔은 백스윙 회전 시 자연스럽게 접히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아크를 크게 만들기 위해 팔을 쭉 뻗게 되면 백스윙 탑에서 오히려 과도하게 접힐 수 있기 때문이다.

팔은 몸 앞에 있다는 느낌이 좋지만, 백스윙을 크게 하고자 양팔이 몸 밖으로 벗어나는 동작은 지양해야 한다. 프로 선수들을 보면 팔이 몸 뒤쪽으로 가는 듯 보이지만 몸통과 하체, 어깨 등의 회전으로 인한 반작용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스윙 교정을 위해서는 양팔이 몸에 가깝게 붙어 있는 느낌으로 자세를 교정하기도 하지만 실제 스윙할 때는 팔이 위로 올라간다. 다운스윙 때 양팔이 공 방향으로 내려오거나 몸쪽으로 당겨지는 느낌은 피하고 수직으로 내려오는 느낌이 들도록 연습해야 한다.

 

 

연습방법

1 어드레스를 취한다.

2 오른쪽 어깨 위쪽으로 팔을 올린다.

3 백스윙 턴

4 팔을 뻗는다. 팔이 계속 몸앞에 위치한다는 걸 느낄 수 있다.

 

 

GJ 소민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