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를 위한 지식백과 : 스크린골프 입문
골린이를 위한 지식백과 : 스크린골프 입문
  • 나도혜
  • 승인 2022.12.12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실속 정보! 골프 관련 용어, 골프의 기본, 연습방법, 첫 라운드 준비법 등 초보 골퍼가 알아야 기초 지식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이번에는 스크린골프 입문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스크린골프의 장점

 

골프는 한때 대표적인 사치성 스포츠로 여겨졌는데, 이는 골프를 위해 필요한 장비가 대부분 고가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제 또는 회원제 골프장 이용료에 대한 부담뿐만 아니라 방문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 등에 대한 부분도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취미생활로 골프를 즐기기 어려운 요소이기도 했다.

하지만 스크린 골프장이나 실내 골프연습장이 대중화되면서 비싼 이용료를 지불하며 찾아가지 않아도 집 주변이나 회사 근처에서 삼삼오오 모여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특히 스크린골프는 일행이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별 공간에서 식사나 가벼운 음주를 동반하며 지인들과 경기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또 스크린 골프장은 기본적인 장비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초보자들이 필드가 아닌 스크린을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스크린골프 이용의 기본

 

지인들과 스크린골프장을 방문하기로 했다면 원하는 위치와 시설을 갖춘 곳으로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예약을 하지 않고 그냥 방문한다면 나날이 높아지는 골프의 인기로 인해 이용이 불가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채를 포함한 각종 장비를 개별적으로 갖추고 있다면 바로 입장하면 되지만 만약 개인 장비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고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스크린골프장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하우스채가 구비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매장에 따라서 하우스채가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따로 카운터에 요청해야 하는 곳도 있으나 이는 담당 직원에게 문의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스크린골프장에서 대여 가능한 품목은 하우스 골프채뿐만 아니라 신발이나 장갑 같은 기본적인 골프 관련 용품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대부분 스크린골프장 이용료만 지불한다면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한 무료대여 품목들이며, 다양한 사이즈들이 구비되어 있고 대부분 정해진 루틴을 가지고 위생 관리를 실시하기 때문에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다. 만약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대한 우려로 인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싶다면 개인 신발이나 장갑을 구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경우에 따라 하우스 티셔츠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두 제공되는 것은 아니니 대여를 원한다면 방문을 원하는 스크린골프장 측으로 사전에 반드시 문의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원하는 코스 선택

 

배정받은 스크린골프장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벽면에 이용 가능한 코스의 목록들이 적혀진 안내판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실제로 운영 중인 골프장과 동일한 코스는 물론 가상의 코스까지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며, 총 전장이나 티 위치, 코스, 그린의 수 같은 기본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골프장을 선택해 경기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스크린골프가 가진 독보적인 매력 중 하나이다.

 

모드 선택

 

코스를 선택하기 전에 짧게 연습장 모드를 이용하게 되는데, 연습장 모드를 끝내고 나면 프로그램 상에서 로그인과 게스트 등록을 선택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는 아이디가 있다면 이를 직접 입력해 바로 경기를 시작할 수 있고, 만약 계정이 없다면 게스트 모드를 활용해서 경기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벤트 즐기기

 

지역마다 다양한 브랜드의 스크린골프장이 증가하면서 이용객들에게 부상을 대비해 파스를 포함한 상비약이나 마사지크림 등을 구비해두고 제공하거나, 간단한 차와 간식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스낵바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크린골프 이용 시에 홀인원에 성공하면 상금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실시되는데, 매장마다 이벤트의 내용이나 금액이 모두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경우 게임 전에 2천원 가량의 참가비를 지불하고 홀인원에 성공하면 누적 상금의 50%가량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모금되어 있는 상금의 현황에 따라 혜택의 폭이 크게 변동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상금과 최대 상금의 기준선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으니 참여를 원한다면 해당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CHECK POINT

똑똑한 스크린골프 이용 Tip

 

만약 스크린골프장에 처음으로 방문하는 초보자가 개별적인 계정을 생성해 경기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미리 관련 APP이나 사이트에 방문해 회원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다. 가입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기재하는데 평균 10분 가량 소요되기 때문이다.

또한, 동일한 코스라고 해도 난이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경기를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세팅이 마련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이를 활용하여 재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골프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라면 처음부터 값비싼 장비를 구매하고 비싼 그린피를 지불하며 골프장을 찾는 것보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까운 지인들과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스크린골프장이 효율적인 선택지일 수 있다.

더불어 과도한 연습모드 요구나 기본제공 용품을 험하게 사용하는 등의 행위는 스크린골프장을 찾는 다른 이용객에게 비매너 행위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