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트레이닝 : 리버스 스파인 앵글의 해결 #조아해
골프 트레이닝 : 리버스 스파인 앵글의 해결 #조아해
  • 조아해
  • 승인 2022.05.16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스윙 시 나타날 수 있는 잘못된 움직임 중에 리버스 스파인 앵글(Reverse Spine Angle)이 있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은 백스윙 시 상체를 과도하게 회전하려고 하면서 상체가 왼쪽으로 넘어가면서 허리가 꺾이는 모습을 말한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을 바로잡을 수 있는 운동법과 스윙 드릴을 알아보자.

 

About 리버스 스파인 앵글

리버스 스파인 앵글(Reverse Spine Angle)은 백스윙 시에 과도한 상체 후방 굽힘이나 과도한 왼쪽 상체 굽힘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결함이 생기면 하체가 일반적인 다운스윙을 하는 능력이 제한되는 위치에 놓이며, 결국 적절한 순서로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것부터가 어려워진다.

 

Point_척추 안정화의 핵심

 

백스윙 동안 척추 각도를 유지하려면 몇 가지 신체적 특성을 익힐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상체와 하체를 분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뒤로 굽히거나 과도한 왼쪽 측면 굽힘 없이 어깨가 척추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어야 한다. 제한된 몸통과 골반의 분리는 일반적으로 척추 가동성 감소와 광배근 유연성 감소 탓에 발생하므로 신체 기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오른손잡이 골퍼는 오른쪽 엉덩이 내부 회전이 측면의 움직임이 아니라 오른쪽 엉덩이 자체가 완전히 회전하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관절이나 근육의 제약 때문에 몸이 엉덩이를 중심으로 회전하지 못하면 측면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다. 백스윙 중 측면 흔들림을 고치려면 먼저 척추를 뒤로 굽히게 하고 역 척추 각도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백스윙 동안 척추 각도를 안정화하는 능력은 코어 근육(복근과 둔근)의 강도 및 안정성과 정비례함을 기억해야 한다. 코어 근육이야말로 척추 안정화의 핵심이다. 코어 근육을 단련해야 스윙을 하는 동안 몸통을 앞으로 구부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Dead buggs opposite arm and leg

 

 

이 운동은 코어를 안정화하고 팔다리를 움직이면서도 코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효과적이다.

 

운동법

1 천장을 보고 누운 자세에서 허리가 뜨지 않도록 요추를 지그시 눌러주어 골반 중립을 유지한다.

2 왼쪽 다리를 앞으로 슬라이드 해주며 오른손을 동시에 머리 위로 올린다. 팔다리를 움직일 때 허리가 뜨지 않도록 코어에 힘을 유지해야 한다. 좌우를 번갈아 반복해준다.

 

Bird dog diagonals with pattern assistance

 

 

이 운동은 상체와 하체를 움직이는 동안 허리와 코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엉덩이와 어깨의 가동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법

1 무릎을 대고 양손은 어깨 아래를 짚은 뒤 골반 중립 상태를 유지한다.

2 몸통이 흔들리지 않도록 코어에 힘을 유지하면서 왼팔과 오른쪽 다리를 교차되게 앞뒤로 뻗어준다. 좌우 번갈아 반복해준다.

 

 

GJ  글 조아해 이미지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