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인터뷰 셀프 클럽 피팅을 원한다면 리모핏!
#GJ인터뷰 셀프 클럽 피팅을 원한다면 리모핏!
  • 김혜경
  • 승인 2020.05.2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핏의 내 몸에 딱 맞는 클럽찾기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중인 함시원 대표
리모핏의 내 몸에 딱 맞는 클럽찾기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중인 함시원 대표

 

골프저널 골프 빅데이터 혁신 기업 리모핏이 골프 스윙 빅데이터의 머신러닝을 통해 골퍼의 가장 적합한 클럽을 추천하는 시스템과 알고리즘을 개발해, 모바일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자신에게 최적화된 클럽을 찾을 수 있는 앱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개인 맞춤형 골프클럽 피팅 앱 출시 배경은 무엇이고, 골퍼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골프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함시원 대표에게 직접 듣는 리모핏 스토리.

 

국내 골프 시장은 스크린골프가 이끈 대중화 시대를 넘어, 골프 분석 장비의 눈부신 발전과 데이터 기반의 골프 레슨의 일반화, 고도화된 스윙분석기의 소비자 판매 등 데이터 기반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내 몸과 내 스윙에 딱 맞는 골프클럽을 찾는 것이 많은 골퍼의 고민인 가운데 리모핏이 스윙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골프클럽 피팅 앱 리모핏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리모핏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해하는 골퍼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해달라. 

리모핏은 골퍼들의 스윙 빅데이터에 관한 관심에서 출발했다. 기존에 골퍼들의 데이터가 있어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고,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골프에 빅데이터 개념을 체계적으로 도입해 ‘골퍼들이 더 즐겁고 편하게 골프를 칠 수 있도록 만들자’는 취지에서 리모핏을 기획하게 됐다. 골퍼들의 빅데이터를 수집해 그 값을 토대로 각 골퍼에게 가장 적합한 골프클럽과 볼을 추천하고, 스윙 분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골퍼들의 실력 향상을 돕는 것이 우리 회사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리모핏은 골퍼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먼저 최근 출시된 리모핏 앱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하고 간편한 클럽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단한 데이터 입력만으로 현재 사용 중인 클럽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아닌지를 점검하고, 자신의 스윙에 가장 잘 맞는 클럽을 추천받을 수 있는 마이크로핏 솔루션 1단계 서비스를 시작했다. 향후에 인공지능(AI) 골프 분석 시스템이 완성되면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스윙 영상을 찍는 것만으로 여러 가지 스윙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영상 분석을 통해 추출되는 헤드 스피드, 볼 스피드 등의 데이터는 클럽 추천을 위한 알고리즘에 의해 계산되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정밀하고 고도화된 클럽 추천 서비스와 AI 스윙 분석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현재 진행 중인 맞춤형 골프볼 개발이 완료되면 골퍼들의 퍼포먼스 향상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리모핏은 빅데이터 기반 클럽 매칭 알고리즘을 장착한 ‘마이크로핏 솔루션’을 중심으로 모든 골퍼가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스윙 분석, 클럽 피팅, 볼 피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퍼포먼스 센터에서도 클럽 피팅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리모핏 앱은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가? 

리모핏 앱은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리모핏’ 혹은 ‘remofit’ 검색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리모핏 홈페이지에서도 만날 수 있다. IOS 버전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골프계에서 리모핏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리모핏의 가치는 빅데이터에서 나온다. 그동안 수많은 골퍼가 스윙을 하고 테스트를 했지만, 그 데이터가 실제로 AI 기능으로까지 연결된 케이스는 없었다. 골프업계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골퍼들을 위한 사업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골프 산업의 혁신을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골프 시장에서의 4차 산업혁명에 일조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함시원 대표는 “리모핏은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골프 산업 트렌드에 발맞춰 클럽 조립 수준에 머물러 있는 클럽 피팅 시장에 빅데이터 기술을 결합, 개인 맞춤형으로 최적화된 클럽을 추천하는 솔루션으로 골프 시장의 블루오션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라고 말한다. 특히 골퍼들의 최대 고민인 비거리와 방향성을 리모핏의 마이크로핏 솔루션(리모핏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일반 골퍼들이 즐겁고 효율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대형 홍보마케팅기업 함샤우트 공동대표 함시원 대표가 리모핏 대표를 맡았다는 사실에 대해 주변의 관심이 많다. 리모핏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는가? 

지난 20년간 300개가 넘는 브랜드의 홍보와 마케팅 서비스를 해온 함샤우트는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2017년부터 유망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에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을 컨설팅하고,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물적 리소스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강화했다. 함샤우트가 벤처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 조달부터 홍보·마케팅, IR, 해외시장 진출까지 지원하는 포괄적인 비즈니스 엑셀러레이션 솔루션과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이런 함샤우트의 비즈니스 엑셀러레이션(Business Acceleration) 서비스의 연장선으로 리모핏을 시작하게 됐고, 사업을 좀 더 집중적으로 해나가기 위해 리모핏의 대표이사직을 맡게 됐다. 

 

일각에서는 홍보마케팅 전문가가 전혀 다른 분야에 손을 덴다는 것에 대해 우려의 시각도 있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잘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의 경우 좋은 제품을 만들고도 홍보 부족으로 사장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웠다. 골프 비즈니스 역시 홍보마케팅을 통해 그 가치를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가 핵심이다. 그간의 경험치가 리모핏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리모핏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리모핏’ 혹은 ‘remofit’ 검색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리모핏 홈페이지에서도 만날 수 있다. IOS 버전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리모핏 서비스를 어떤 식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가?

올 하반기에 모바일 앱을 통해 추천된 골프클럽을 재고나 중고 클럽으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소비의 가치를 담은 E-Commerce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즉, 지금까지 기업 중심의 골프 산업 유통 구조에서 ‘고객 중심의 유통 구조’로 변화시키는 혁신을 일궈 나가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앞서 언급한 것처럼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 영상 기반의 스윙 분석 솔루션을 선보여 골퍼가 자신의 모바일 폰으로 직접 촬영한 골프 스윙 영상만으로 스윙 데이터값을 측정하고, 다양한 스윙 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리모핏 서비스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하나는 앱 사용자를 늘려 리모핏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리모핏의 골프 산업에서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리모핏 앱의 빅데이터 기반의 앞선 기술력으로 더 완벽한 퍼포먼스를 원하는 골퍼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나아가서는 내 몸과 내 스윙에 딱 맞는 나만의 클럽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유통 구조의 혁신으로 골프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겠다.

 

COOKIE Interview 

리모핏 서비스의 장점은 ‘간단함과 정확함’

 

김성준(리모핏 수석연구원)

 

리모핏에 어떻게 합류하게 됐는가? 

박사학위 취득 후 대학교에서 수년간 학생을 지도하던 중 함시원 대표님의 제안을 받고, ‘골퍼들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자’는 비전에 공감해 함께 하게 됐다. 

 

리모핏 서비스의 핵심은?

핵심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다. 리모핏의 마이크로핏 알고리즘은 골프 헤드와 샤프트의 실측 데이터, 스윙 로봇, 일반 골퍼들의 스윙 정보를 종합한 빅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골퍼 특성에 맞는 최적의 클럽을 추천한다. 기존에 골프 피터의 지식과 감각에만 의존해왔던 클럽 피팅을 더 과학적이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리모핏 앱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가? 

가장 큰 어려움은 골퍼들의 스윙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었다. 골퍼들의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이 예상보다 오래 걸렸다. 골프 박람회, 아마추어 골프대회 등을 통해 골퍼들의 데이터를 모았고, 골프클럽  관련 데이터는 스포츠산업기술센터(KIGOS)에서 여러 달에 걸쳐 스윙 로봇 테스트와 첨단 분석기기를 이용해 수집했다. 현재도 양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얻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리모핏의 추천 알고리즘은 어떻게 개발했는가? 

골프 스윙 로봇과 초고속 카메라 타구 분석기 등 최첨단 장비를 통한 스윙 분석 데이터와 골프용품 브랜드의 다양한 클럽과 볼 정보를 포함한 빅데이터를 머신러닝을 통해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리모핏으로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골프 세상이 궁금하다.

리모핏 서비스의 장점은 ‘간단함과 정확함’이다. 간단한 데이터 입력으로 더 나은 퍼포먼스를 위한 클럽과 용품을 추천해준다. 또 현재 연구 개발 중인 2단계 알고리즘이 완성되면 단 한 번의 스윙 촬영으로 더욱 정밀한 클럽 추천과 맞춤형 골프볼 추천 그리고 AI 스윙 분석 및 레슨이 제공될 것이다. Golf Journal

 

 

Credit

김혜경 사진 김병윤

magazine@golf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