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무릎 고정의 중요성 #이시온 #골프레슨
오른쪽 무릎 고정의 중요성 #이시온 #골프레슨
  • 이시온
  • 승인 2024.03.28 1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밸런스가 매우 중요하다. 좋은 밸런스를 위해서는 잘 고정된 오른쪽 무릎의 역할이 크다.

 

Point 1 골프 스윙에서 오른쪽 무릎의 역할

 

잘 고정된 오른쪽 무릎이 원활한 스윙 진행과 일정한 전환동작을 만들어준다. 스윙하는 동안 밸런스가 중요한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탑에서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며 운동 방향의 전환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운동 방향의 전환 부분(탑에서 다운스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리듬과 밸런스가 불안정하면 일정한 임팩트와 파워를 내기 힘들어진다. 또한, 클럽으로 멈춰진 공을 휘둘러 목표한 곳에 보내는 목적을 가진 골프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밸런스가 매우 중요하다.

좋은 밸런스를 위해서는 잘 고정된 오른쪽 무릎의 역할이 크다. 효과적인 오른쪽 무릎의 고정을 위해서는 무릎 자체에 힘을 주어 고정하는 방법보단 오른쪽 무릎을 고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이는 진행되는 스윙 속에서 끊김 없이 매끄러운 스윙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Point 2 잘 고정된 오른쪽 무릎을 위한 연습 드릴

 

잘 고정된 오른쪽 무릎을 위한 연습 드릴에 앞서 이론적인 부분의 설명으로 앞으로 할 연습 드릴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자.

골프 스윙은 몸에서 멀어질수록 움직임이 커진다. 이는 원심력을 이용하는 골프 스윙의 구조상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몸에 해당하는 하체는 움직이는 양이 적어야 움직임이 많은 (클럽헤드-손-어깨-허리) 순으로 제어하면서 일관된 움직임을 구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오른쪽 무릎이 고정될 수 있는 환경이다. 또한, 몸에서 먼 상체의 경우 지나치게 잡히거나 많이 쓰이게 되면 오른쪽 무릎의 움직임이 커지거나 흔들리는 환경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웨이트볼을 이용해 오른쪽 무릎의 안정된 느낌을 잡는 드릴을 시작해보자.

 

 

1 웨이트볼을 양손에 들고 어드레스를 한다.

2 그 후 앞으로 살짝 보낸 후 백스윙 방향으로 웨이트볼을 던져본다.

 

이 드릴을 통해 오른쪽 무릎은 적은 양의 움직임과 위치로 고정해 가슴판의 방향이 들리지 않고 바닥을 향하게 만들어 백스윙 방향으로 던지기가 수월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드릴을 통해 얻은 느낌으로 스윙해보자. 몸의 움직임은 탑스윙과 전환 구간을 원활하게 하여 팔이 탑스윙과 전환되는 구간에서 부드러운 리듬으로 스윙을 느끼며 공을 칠 수 있다.

이러한 이해와 드릴을 하며 얻은 느낌으로 잘 휘둘러지는 스윙을 해보자. 탑에서 다운스윙의 전환구간 시 리듬과 수월한 체중 이동, 안정적인 밸런스에 도움을 준다. 안정적이고 고요한 무릎의 움직임으로 스윙의 밸런스, 일정한 컨택을 유도하며 반복연습으로 골프 스윙의 이해와 느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GJ 이시온 이미지 GJ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