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트레이닝 : 행잉백 교정을 위한 운동 #조아해
골프 트레이닝 : 행잉백 교정을 위한 운동 #조아해
  • 조아해
  • 승인 2022.04.1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잉백(Hanging Back)은 다운스윙에서 타깃을 향한 체중 이동이 부족하여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임팩트 시 뒷발로 서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상적인 체중 이동을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체중이 진행 방향에 있는 다리로 넘어가야 한다.

 

행잉백의 원인과 교정

 

이론적으로는 원인도, 해결도 쉬워 보이는 행잉백(Hanging Back). 하지만 고치는 건 의외로 쉽지 않다. 몇 가지 신체적인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리드 힙 및 발목의 이동 제한, 코어 또는 리드 레그의 안정성 기능에 장애가 있을 시에는 포스트업이 매우 어렵고, 결국 행잉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방향 피봇(역 체중 이동)도 행잉백을 유발할 수 있다. 역방향 피봇은 백스윙 중에 리드 레그에 너무 많은 무게가 실리다가 다운스윙에서 백 레그에 상응하는 무게 이동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하체에 힘이 부족한 경우에도 체중 이동이 줄어들어 행잉백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골퍼의 스윙을 살펴보면 상체가 스윙의 주 동력원인 경우가 많다. 하체가 후방이 부족한 탓에 팔과 상체가 스윙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다. 이러면 다운스윙에서 적절한 체중 이동이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수 있고, 결국 행잉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고, 경기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잉백을 교정하기 위한 운동 세 가지를 소개한다.

 

Flow Row Perpendicular Foot

이 운동은 리드 힙의 가동성과 리드 레그와 코어의 안정성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1 리드레그인 오른쪽 다리로 중심을 잡고 서서 왼손으로 밴드를 잡고 하체를 외회전 하면서 팔도 함께 가슴 앞으로 당겨준다. 

2 상체와 하체를 다시 내회전 하면서 원위치로 돌아간 뒤 반복 회전운동을 해준다.

 

Pivot and Post

이 운동은 리드레그에 적절한 포스트를 느끼도록 하는 훌륭한 체중 이동 운동이다.

 

 

1 왼손에 밴드를 잡고 오른쪽 골반에 대고 한 바퀴 돌아 골반에 케이블을 감아 준비 자세를 한다.

2 골프 스윙을 생각하면서 리드레그에 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여러 번 반복하며 밴드의 저항과 체중 이동을 연습한다.

 

 

GJ 조아해 사진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