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트레이닝 : 오버 더 탑 교정을 위한 운동 #조아해
골프 트레이닝 : 오버 더 탑 교정을 위한 운동 #조아해
  • 조아해
  • 승인 2022.03.18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 핸디캐퍼들 사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오버 더 탑 교정을 위해서는 하체와 상체를 잘 분리하는 데 집중하고 골프 스윙에 하체가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체를 단련해야 한다. 엉덩이 및 척추 가동성을 위한 운동부터 시작한 뒤, 체중 이동 시퀀스 훈련으로 진행해 하체를 튼튼하게 가꾸자.

 

Over the Top 교정에 도움 되는 연습과 훈련 방법

백스윙과 다운스윙 시 스윙플레인이 아웃-인 궤도로 되는 오버 더 탑 현상은 하이 핸디캐퍼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스윙 오류 중 하나일 것이다. 이 현상은 다운스윙 시 상체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게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클럽헤드가 아웃-인 궤도로 들어오면서 클럽페이스가 스퀘어라면 당겨지는 결과가 나오며, 클럽페이스가 열려서 내려오면 슬라이스가 만들어진다. 오더 더 탑 교정에 도움이 되는 연습과 훈련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자.

 

Point 1_고관절의 회전이 잘 일어나는지, 골반이 상체로부터 독립되어 움직이는지 검사한 뒤 움직임을 개선하자.

 

프렛젤 자세

 

 

천장을 보고 누워서 오른손으로 왼쪽 무릎을 잡고, 오른쪽으로 당겨 상체와 하체를 꼬아서 스트레칭 해준다.

 

Point 2_스윙 자세와 몸통의 안정성을 유지한 스윙을 만들려면 코어의 힘이 필요하다. 코어 힘을 키우는 운동을 익혀보자.

 

사이드 스쿼트 & 볼 트위스트

 

 

1 가슴 앞에 공을 양손으로 모아 잡고 다리를 넓게 벌려서 서서 발끝은 십일자로 해준다. 

2 한쪽으로 무릎을 구부리면 뒤로 앉듯이 사이드 스쿼트로 내려간 뒤 내려간 방향으로 공을 돌려 상체를 회전했다가 원위치로 돌아온다.

 

Point 3_스윙 중에 골반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둔부 근육과 복근의 힘이 부족한 경우 오버 더 탑 자세가 나온다. 둔부 근육과 복근을 키우는 운동을 해 보자.

 

원레그 브릿지 & 홀드

 

 

1 등을 대고 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구부리고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린다.

2 내쉬는 숨과 함께 둔부의 힘으로 골반과 한쪽 다리를 함께 들어 올렸다가 원위치로 돌아온다.

 

 

GJ 조아해 사진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