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연습의 계절
겨울은 연습의 계절
  • 오우림
  • 승인 2024.01.30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골프는 경쟁하는 골프는 아니다. 겨울은 연습의 계절이다. 효과적인 겨울 연습을 위한 체크 포인트 4가지를 소개한다.

 

눈으로 덮인 필드에서 라운드를 하는 열혈 골퍼들. 겨울 골프는 제약과 변수가 많아 실력대로 스코어가 나오지 않는다. 

겨울 골프는 경쟁하는 골프는 아니다. 겨울은 연습의 계절이다. 시즌을 마치고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는 자기 점검의 시기다. 겨울에 샷을 교정하지 않으면 언제 교정하겠는가. 선수들은 물론이지만, 주말골퍼들도 시즌 중에 샷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다행히 우리에겐 겨울이 있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첨단적인 골프 시뮬레이터들이 완비된 실내 연습장이 있다. 

겨울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내년 시즌을 좌우한다. 효율적인 연습을 통해 더욱 업그레이드된 실력의 소유자로 거듭나자.

 

1 서두르지 말자

스윙 교정의 가장 큰 적은 성급한 라운드다. 한겨울에도 따뜻한 날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성급한 마음에 번개 모임으로 필드에 나가 샷을 하는데 교정 중인 스윙으로 하다 보니 자꾸 미스 샷이 나고, 그러다 보면 다시 원래의 스윙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스크린골프도 마찬가지다. 분명 연습장에서는 오버스윙 안 했는데 라이벌의 장타에 다시 오버스윙으로 돌아가는 것이 우리의 골프다. 스윙 교정에 진심이라면 올겨울 스윙 교정 기간중에는 라운드나 스크린골프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2 가장 훌륭한 레슨 선생님은 결국 ‘나 자신’

벤 호건은 “최고의 선생님은 날아가는 볼”이라고 말했다. 볼의 구질을 보는 것만큼 본인의 스윙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은 없다는 뜻이다. 물론 휴대폰 카메라가 없었을 때의 일이다. 지금이라면 “최고의 선생님은 동영상”이라고 말했을지도 모른다.

겨울 동안 본인 스윙의 변화를 동영상으로 남기자. 크로스오버 형태였던 백스윙 톱이 차츰차츰 변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인다면 그 성취감은 실로 대단할 것이다. 동영상만큼 이를 즉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없다.

골프스윙을 분석하는 앱도 많다. 본인 스윙을 분석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동영상을 찍을 때 가끔은 슬로우 모션으로 찍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3 샷 교정 리스트 작성

머릿속으로 아는 것이지만 그걸 리스트업 하면 보다 구체적이 된다. 자신의 스윙을 분석해 보자.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을 것이다. 교정하고 싶은 것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매겨 보자. 

올겨울에 이것만은 고쳐보겠다는 자세로 임하자. 예를 들면 ‘오버스윙을 고치겠다. 백스윙 톱을 고치겠다. 어프로치샷을 더욱 보완하겠다. 퍼팅 스트로크를 좀 더 일관성 있게 해야겠다’ 등등 이 리스트는 목표이자 워너비 스윙 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4 다른 운동도 함께…

겨울은 거리가 늘 수 있는 몸을 만드는 데도 좋은 계절이다. 골프를 늦게 시작한 분이나 시니어 골퍼들은 갈수록 몸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이 경우 필라테스를 추천한다. 필라테스는 몸을 유연하게 하면서도 근육을 키우려는 골퍼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운동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면 이 역시 골프에 도움이 된다. 브라이슨 디샘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투어가 잠시 휴식기였을 때 90일 동안 체중을 20㎏ 늘리고 드라이버 비거리가 20야드 이상 늘어났다.

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가 힘든 상황이라면 꾸준한 스트레칭을 권한다. 사실 골프에 스트레칭만큼 손쉬운 명약은 없다. 

골퍼마다 고치고 싶은 나쁜 버릇들이 있다. 스윙의 나쁜 버릇은 한 번 내 몸에 들어오면 쉽게 나가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내 몸이 편한 대로 골프클럽을 휘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오버스윙이 편하고, 누군가는 피니시를 안 하는 것이 편하다. 볼을 끝까지 안 보고 헤드업을 하는 것도 그 순간 머리를 드는 것이 내 몸에 편하기 때문이다. 보통의 노력으로는 고치기 힘들다. 이번 겨울에는 작정을 하고 자신의 잘못된 샷을 고쳐보자.

 

 

GJ 오우림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