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를 위한 지식백과 : 골프보험
골린이를 위한 지식백과 : 골프보험
  • 김태연
  • 승인 2024.01.26 1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실속 정보! 골프 관련 용어, 골프의 기본, 연습방법, 첫 라운드 준비법 등 초보 골퍼가 알아야 할 기초 지식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이번에는 골프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골프보험의 효과

 

골프는 다른 운동에 비해서 격한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안전한 스포츠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골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는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골프보험 가입으로 골프장에서의 각종 사고대비는 물론 홀인원 축하금도 보장받을 수 있다. 

골프보험은 크게 세 가지 사고를 대비할 수 있다. 라운드 중에 본의 아니게 다른 플레이어를 다치게 할 경우 배상책임 사고가 그 첫 번째 보장 대상이다. 

우연히 발생한 사고라고 해도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손해를 끼쳐 법률상 배상 책임이 발생했다면 이를 가입 당시 설정한 한도 내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이다.

골프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 피해의 두 번째는 바로 골프장에서 겪게 되는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사망 및 후유장애 보상이다. 라운드 중에 다른 플레이어의 공에 맞아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된다면 이 역시 보험 처리가 가능한 것이다.

골프장에서 가장 큰 부상이나 사망 사건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카트 관련 사고나 해저드 익사 사고 역시 골프장을 이용하다가 사망/후유장애가 발생한 것이 입증될 경우 골프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또한, 골프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골프백이나 골프채를 소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도난당하거나 파손되었을 때에도 피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골프용품의 도난 및 분실 보상은 골프채나 골프백 외에도 다양한 골프용품이나 골프웨어까지 그 적용 범위가 다양하다. 

 

홀인원 특약

 

최근 골프보험의 여러 특약 중에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바로 ‘홀인원 특약’인데, 라운드 중에 홀인원에 성공하게 되면 기념품 구입비나 기념식수, 동반 캐디 축하금 등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에 달하는 홀인원 축하금을 보장해준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라운드 중에 홀인원에 성공한다는 것은 프로와 아마추어를 막론하고 모든 골퍼가 늘 꿈꾸는 일이지만 축하행사를 위해 많은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성공했을 경우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골프보험의 홀인원 특약 가입을 통해 이를 보장받고자 하는 골퍼들이 서둘러 보험 가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홀인원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정규홀이 아니거나 캐디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홀인원을 했다면 이를 보장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야외 골프장의 경우 CCTV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홀인원 성공 여부는 캐디를 통해 증명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경기 참가자가 최소한 3명 또는 4명 이상이어야만 적용받을 수 있다는 규정이 존재할 수 있으니 가입 당시 이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물론 이는 모두 해당 특약에 가입했을 경우에만 해당되며, 가입 당시 설정한 최대보상금액 한도 내에서 지급된다. 또한, 보험사마다 보장이 가능한 범위와 보상 금액이 모두 다를 수 있으니 가입 당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데이 골프보험

 

골프보험은 기본적으로 1년에서 3년까지, 1년 단위로 설정해 가입하게 되는데 만약 연 단위 가입이 부담된다면 1일 보험 가입만으로도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 또한 출시되었다. 

자차 없이 가끔 운전을 하게 되면 원데이 운전자 보험을 통해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게 되는데, 골프 역시 원데이 보험을 이용하면 가끔 골프장을 찾는 경우에도 안심하고 라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비교 견적 서비스와 다이렉트 보험

 

올바른 골프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보험사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는 나이나 보험보장기간, 가입 특약 등을 꼼꼼하게 살펴본 뒤 자신에게 맞는 보험사의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최근에는 특정 보험사가 아닌 전체적인 상품들을 살펴보고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비교 견적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보험사별 상품의 특징이나 약관에 대해서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고, 내가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면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골프보험 가입을 진행하는 것만으로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설계사가 아닌 인터넷 또는 모바일 APP을 이용해서 직접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15%가량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다이렉트 상품이 바로 그 방법이다.

담당 설계사의 도움 없이 직접 가입하는 것만으로도 골프보험을 포함한 모든 상품을 보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어 MZ세대들에게도 골프보험 다이렉트 가입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납부 방식과 보험료

 

골프보험은 납부 방식에 따라 연납, 월납, 1회납으로 구분되며 보험사마다, 가입 시 설정한 한도마다 보상 범위 및 금액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원데이 골프보험의 경우 5천원, 1년 보장 골프보험의 경우 2~6만원 선으로 보험료가 책정되어 있다.

골프장을 즐겨 찾는 사람이라면 초보자부터 프로 골퍼까지, 누구나 사건/사고에 대한 부담 없이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인 골프보험 가입자는 골프의 대중화와 더불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손해보험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실제로 2019년도에 7,927건에 달했던 골프보험 신규계약 건수는 2020년에 들어서면서 1만 3,765건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전년대비 2배가량의 신규가입을 이뤄낸 것이다.

늘어나는 골프보험 가입자만큼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실제로 사고 발생 시에 실익이 낮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현명한 골프보험 가입에 대한 아마추어 골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GJ 김태연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