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산업과 데이터 분석
골프 산업과 데이터 분석
  • 나도혜
  • 승인 2024.01.09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골프 산업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고객과 접점을 이루는 일이 많은 골프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가 중요하고,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데이터의 중요성

 

우리는 데이터, 정보가 힘이 되고 돈이 되는 세상임을 실감하고 있다. 과거 데이터와 정보는 책과 문서 등을 통해 전달되고 보관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이제는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수많은 정보가 이동하고 유통되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환경이 구축되면서 사람들은 언제든 편하게 방대한 데이터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각광받는 AI, 인공지능은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보관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를 인공지능이 학습하고 창조하며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그리고 그 인공지능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기반은 양질의 데이터다. 

데이터는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요소다. 사업을 하면서 얻는 각종 데이터를 잘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은 기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특히, 마케팅의 영역에서 데이터는 소중한 정보이고 이를 잘 이용하면 마케팅의 성공에 큰 도움이 된다. 

대기업에 속하는 대형 인터넷 포털을 기반으로 한 빅테크 기업이나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의 성공에는 그들이 구축한 플랫폼에서 유통되고 수집되는 각종 정보가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그중 각 고객의 생활패턴 등이 담긴 정보는 소중한 마케팅을 전개하는 데 있어 필수 요소다. 이 점에서 각 산업에서 얻는 고객정보는 그 무엇보다 소중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형 포털과 쇼핑몰 사업자는 기존의 사업 외에 사업영역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기업이 기존 사업 외에 미디어 부분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포털 기업들은 이미 금융과 엔터테인먼튼 사업, 게임산업에서도 그 영향력을 확대로 관계사를 늘리며 대기업군을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최근 각 산업 분야에서 맞춤형 서비스 체제 구축은 산업의 지속성 유지에 있어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각 기업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나 모바일 앱 회원가입에 있어 상당한 혜택을 주고 차별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 그만큼 고객 데이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골프 산업에서 고객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고객과 접점을 이루는 일이 많은 골프 산업은 더욱더 고객 데이터가 중요하다. 골프 산업의 주 수익원은 골프장이나 스크린골프장을 찾는 고객들의 현장에서 지출하는 비용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에서 해당 고객들의 데이터는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골프 고객들은 다른 산업과 다른 차별성이 있다. 우선,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크다. 아직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력이 필요하다. 골프장을 찾는 데 필요한 그린피와 각종 부대비용과 더불어 원거리 이동 시 자가용을 주로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각종 장비나 골프웨어에도 상당한 지출이 필수적이다. 

이런 골프 고객들의 높은 구매력은 부가 사업 추진에 있어 유리할 수 있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가격 저항이 덜하고 가치 소비 경향이 강하다. 최근 유입된 골프 인구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젊은 골프 소비자들은 그런 경향이 더 강하다. 이는 골프 산업의 수익 창출에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다. 

그에 맞는 마케팅 전개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골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골프장을 포함해 스크린 골프장, 방문객들의 고객 데이터가 누적되어 있지만, 그 데이터가 잘 분석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전통적인 수익원인 더 많은 이들의 사업장 방문과 그들의 지출에 의존하는 게 현실이다.

 

데이터 분석의 전제조건

 

하지만 골프 산업의 호황기의 그래프가 계속 우상향을 유지할지는 미지수다. 이미 골프 산업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늘어나는 고객만큼 다양화하는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산업 시스템으로는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 

우선 필요한 건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다.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층의 세분화와 함께 지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와 최근 골프장 이용객의 남녀 비율과 연령대별 변화도 파악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건 각종 데이터의 활용과 그에 필요한 움직임이다. 아무리 분석을 잘한다고 해도 그것을 이용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가치 창출이 불가능하다. 또한, 사업장별로 자신들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면 데이터 활용의 효율성을 더 증가시킬 수 있다. 

물론, 이는 전문적인 영역이고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수도 있다. 지금도 고객들이 많은 상황에서 인력과 비용을 들여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것에 대한 회의감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들의 중요한 기반은 방대한 데이터다. 

데이터는 당장의 이익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대비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변화하는 산업의 흐름에 대응력을 높일 수도 있다. 당장은 어렵다 해도 데이터 분석은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이다. 

대신 그에 따른 전제조건이 있다. 데이터에 대한 보안강화다. 최근 대기업들의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이슈가 있었다. 고객 정보 유출은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각 골프장과 스크린골프장 등 관련 사업의 고객 정보 보안은 아직은 느슨하게 관리되는 모습이다. 각 데이터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유출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게 유출된 정보가 악용된다면 골프장의 이미지 하락과 고객 감소는 피할 수 없다. 수집된 데이터를 철저한 관리는 활용을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건 그 정보를 관리하는 이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정보 제공에 따른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는 측면도 있다. 골프 소비자들은 다른 산업에 비해 지갑을 더 활발히 열 가능성이 크다. 효능감 있는 마케팅을 한다면 또 다른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 

앞으로 더 내실을 기해야 하는 골프 산업의 경우 고객과 관련한 데이터는 너무나 소중하다. 그에 맞는 고도화되고 체계적인 관리와 분석, 활용은 산업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