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골프가 재미없는 이유
당신의 골프가 재미없는 이유
  • 나도혜
  • 승인 2023.11.06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를 시작해도 골프의 재미를 알지 못하거나, 왜 골프에 열광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골프가 재미없는 이유는 무얼까.

 

골프의 재미를 느끼는 골퍼라면 평일, 주말 가리지 않고 골프연습장에 나가 연습을 하거나 TV로 골프 중계방송을 매일 보기도 한다. 이처럼 골프의 흥미를 느끼고 재미를 아는 사람은 골프의 매력에서 쉽게 빠져나오지 못한다. 하지만 반대로 골프를 시작해도 골프의 재미를 알지 못하거나 골프를 하지 않아도 골프에 왜 열광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대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골프에 대한 생각을 물어봤을 때 골프가 재미없다고 응답한 학생 중 대다수가 활동적이지 않아 보여서라는 이유였다. 그다음으로는 해보지 않아서 골프가 재미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렇듯 단순히 보기에 재미가 없어 보이거나 경험이 없다는 이유로 골프가 재미없는 스포츠라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골프를 경험해본 사람중에서도 골프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골프를 시작했지만, 재미없는 이유

 

어떤 스포츠이든 실력 향상이 빨라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골프는 실력 향상이 더딘 운동에 속한다. 안정적인 스윙을 위해서는 긴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스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똑딱이 연습과정에서 지루함을 느끼며 골프를 그만두는 경우도 종종 있다. 

반대로 처음 레슨에 너무 큰 재미를 느꼈다가 시들해져서 골프에 대한 흥미를 오래 가져가지 못하기도 한다. 새롭고 재미있기만 했던 첫 레슨에 비해 연습과정에서 지루함을 느끼며 처음 느꼈던 재미와 거리가 점점 멀어져 가면서 흥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체형과 체질, 성격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골프는 ‘멘탈 스포츠’라고 불리기도 한다. 골프는 사소한 차이가 큰 결과로 이어지는 아주 예민한 스포츠인 만큼 평소 정신력이 약하다면 작은 실수에도 크게 흔들려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상황은 자연스럽게 골프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도 한다. 

이렇게 성격과 체질에 맞지 않으면 어떤 스포츠이든 흥미를 느낄 수 없으며 즐기지 못할 수밖에 없다. 이미 시작했지만, 끝나버린 재미를 다시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레슨 방법을 찾는 것과 동시에 함께 할 수 있는 동반자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멘탈 관리를 통해 실수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왜 사람들은 골프에 열광할까?

 

골프를 지루하고 재미없는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지만, 사실 많은 이들이 골프에 빠지고 열광하고 있다. 20•30세대의 골프 열풍까지 더해져 현재 골프 산업은 전성기라 볼 수 있다. 

그럼 왜 많은 사람이 골프의 매력에 빠지는 것일까? 우선 골프는 단순히 공을 치고 따라가는 스포츠가 아니다. 각 홀의 거리와 장애물들이 골퍼에게 도전과 전략을 요구하며 홀마다 거리, 방향, 스윙의 각도를 고려해 최적의 샷을 내야 한다. 

이런 전략적인 요소가 골프의 흥미와 도전 정신을 일깨운다. 또 골프는 자연과 가까운 스포츠인 만큼 푸르고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 삼아 즐길 수 있는 것 매력적인 요소이다. 사계절 변하는 풍경은 물론 골프장마다 계절의 특징을 온전히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골프장을 다니며 멋진 풍경을 경험할 수 있다.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평화로운 자연과 함께 여유를 즐기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골프는 친목 스포츠이기도 하다. 함께하는 친한 친구, 지인, 가족과 같이 라운드를 나가고 비즈니스 모임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골프는 대인 관계에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골프는 자기 계발과 인내의 스포츠이다. 스윙과 스킬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연습과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어려운 스포츠인 만큼 쉽게 실력이 늘지 않아 꾸준한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 골퍼들은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며 극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골프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는 것이다. 성별과 나이, 체력과 관계없이 즐길 수 있으며 이제는 진입 장벽도 낮아지고 접근성이 좋아 이런 점도 사람들이 골프를 더욱 쉽게 시작하고 즐길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골프가 어려워서 재미를 느끼지 못하기도 하지만 어떤 골퍼는 어려운 스포츠라 더욱 재밌다고 말하기도 한다. 연습장에서 갈고 닦은 샷이 시원하게 맞아떨어질 때 콧노래는 물론 통쾌한 기분마저 들게 한다. 이런 느낌을 받아본 골퍼라면 골프의 매력에서 쉽게 빠져나오지 못할 것이다.

 

어려움 극복후 느끼는 즐거움

 

골프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스포츠’로 느껴질 수 있다. 14개의 클럽을 이용한다는 것부터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들기도 하며 초반에 빠르게 실력이 늘지 않아 답답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골프 안에는 많은 잠재력과 매력이 있다. 필드를 공략하며 자연과 조화로움을 느끼고 자기 계발과 인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높은 곳에서 홀을 바라보며 친구,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시간 또한 골프를 사랑하게 만드는 요소이다. 

처음에는 이 매력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꾸준한 연습 과정을 거쳐 나만의 스윙을 완성하게 된다면 그다음 단계부터는 진정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골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면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아직 골프의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반드시 골프의 매력을 발견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조금씩 스윙을 개선하며, 골프의 매력을 깊게 경험해 보길 바란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