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우엘텍 : 스포츠 조명의 선두주자
진우엘텍 : 스포츠 조명의 선두주자
  • 김혜경
  • 승인 2023.10.30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가 엔지니어이자 디자이너인 진우엘텍 박열구 대표

 

LED 스포츠 조명과 조명타워의 생산 및 시공을 담당하는 ㈜진우엘텍(대표이사 박열구)은 골프장 조명 노하우와 우수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골프장 조명 시장의 강자로 인정받고 있다.

 

진우엘텍은 스포츠 조명과 대공간 조명의 설계, 제작, 시공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회사로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실적과 기술, 노하우를 쌓아오며 골프장 조명 시장의 강자로 떠오른 업체다. 업계에서 인기몰이중인 진우엘텍 제품의 차별성과 경쟁력은 무엇인지 엔지니어 출신 CEO이자 창업자 박열구 대표에게 물었다. 

 

진우엘텍에 대해 잘 모르는 골퍼들을 위해 간단하게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달라.

진우엘텍은 스포츠 조명과 대공간 조명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회사로 투광등기구 및 조명타워를 100%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고출력·고효율 LED 투광기와 다단식타워, 승하강식 조명타워 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다. 

우리 회사는 해외 브랜드의 조명이 대한민국 시장을 잠식하고 있을 때부터 국내에서는 유일한 대한민국 토종 브랜드로 당당하게 경쟁을 펼쳐왔으며,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실적과 기술, 노하우를 쌓아왔다.

 

조명사업과는 언제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는가?

1990년 전기공사에 입사해 1992년 산정호수CC(현 몽베르) 전기공사를 시작하면서 골프장과 인연을 맺게 됐다. 그러다 1995년에 대영CC(현 스카이밸리)의 야간조명탑을 접하면서 골프장 조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전기·조명사업에 직접 뛰어든 것은 2001년이다. 회사를 차린 후 처음 전기공사와 조명탑 공사를 맡은 곳은 아트밸리CC(27홀)이며, 그동안 150여 군데의 골프장 조명공사를 했다. 

 

조명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국내에도 충분히 가능성과 기술력이 있는데 국내 골프장 조명시설이 모두 수입 제품 일색인 것이 안타깝게 생각됐다. 또 엔지니어로서 단순히 빛에만 포커스를 두지 않고 디자인적으로도 가치 있는 조명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그래서 2001년 회사 설립 초기부터 가격 경쟁력보다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승부수를 걸었다. 남과 다른 차별화되는 제품을 생산한 결과 다행히 골프장을 비롯해 민간 스포츠 조명 시장에서 주문이 쇄도했다. 

 

그동안 회사를 운영해오면서 어려움은 없었는가?

전기만 아는 순수 엔지니어 출신이라서 영업적인 측면은 신경을 쓰지 못했고 오로지 기술력 향상에만 전념했다. 기술력만 좋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겁 없이 덤빈 것이다. 학연, 지연, 혈연과 관계없이 골프장 영업을 한 곳은 우리 회사뿐이었다.

그러다 보니 골프장업계에서 인정받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다보니 나중에는 골프장에서 더 신뢰하고 만족해했다.  

위기가 기회가 되었던 적도 있다. 2020~2021 생산분의 부속품에서 열화현상이 생겨 3만개 전체 리콜(신문광고에 게재)을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경쟁사들의 악소문으로 타격을 받았지만, 파격적인 전체 리콜을 진행하면서 업계에서의 우리 회사에 대한 신뢰감이 오히려 커졌다.

 

부산 베이사이드GC 시공사례(LED 4홀)

 

골프장 조명 관련 실적이 궁금하다.

신설 골프장의 LED 공사를 가장 많이 한 업체가 우리 회사일 것이다. 또 순수 국내산 LED 조명과 다단식타워의 우수한 품질에 힘입어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최근 5년간(2019~2023)의 실적을 살펴보더라도 마스터피스CC를 비롯해 소노펠리체CC, 경주 블루원, 해피니스CC, 소피아그린CC, 남한강CC, 가야CC, 감곡CC, 레인보우힐스 CC, 베이사이드GC, 백제CC, 비에이비스타 CC, 캐슬파인CC, 더크로스비CC, 세종레이캐슬CC, 델피노CC 등 42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LED 조명 납품 실적을 올렸으며, 이와는 별도로 40여 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한 옥외 전기통신공사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경주 블루원CC 시공사례(LED 18홀, 고정식, 거리목 안개등)

 

골프 관련 시공업체들의 평가 및 반응이 궁금하다.

스포츠 조명 및 조명타워 등을 직접 제조 및 생산하는 회사는 국내에서 진우엘텍이 유일하며 수입산 보다 다소 값이 비싸지만, 조명에 관심있는 CEO들은 우리 회사 제품을 선호한다. 

 

㈜진우엘텍은 스포츠 전문 조명에서 조명타워, 그리고 조명타워 구조에 맞는 콘크리트 기초까지 스포츠 현장에 필요한 모든 구성품을 직접 국내에서 생산하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여기에 조명&전기 전문가로 구성된 설계팀과 현장시공팀, 전문 A/S팀을 함께 운영해 고객 만족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진우엘텍 화성공장

 

타 회사와 구별되는 진우엘텔만의 장점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조명·전기 설계 전문, 본사 직영 시공, 직접 생산기업, 품질관리 우수기업이라는 점에서 장점과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우리 회사는 조명 및 전기의 전문가로 구성된 설계팀에서 수많은 현장을 시공한 경험으로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현장에 최적화된 설계를 제공한다. 현장 시공팀을 직접 운영해 숙련된 기술로 현장의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완벽한 조명시설 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3회 연속 인증을 받은 서비스 기술력 및 우수한 품질 관리와 더불어 전문 A/S팀을 함께 운영해 고객 만족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스포츠 전문 조명에서, 조명타워, 조명타워 구조에 맞는 콘크리트 기초까지 스포츠 현장에 필요한 모든 구성품을 국내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도 장점이다. 또 기업 부설 연구소를 통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현장과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한걸음 먼저 파악해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진우엘텍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스포츠 조명 분야에서 원스톱 서비스와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다

 

주력제품과 인기 상품에 대해 소개해달라.

주력상품은 엑스비스타(EXVISTA) LED 1500W, 1200W, 800W, 600W, 400W 등 고출력 투광기이다. 엑스비스타 LED는 뛰어난 디자인과 옥외에 특화된 기능이 장점으로 태풍에 영향이 전혀 없는 기어장치, 리플렉터 바이저로 광손실없이 정한 곳에 정확한 조사가 가능하며, 확산되는 빛을 모아 재투과하면서 조명의 효율은 증대시키고 빛 공해를 방지해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진우엘텍의 국내 고출력 투광기 점유율은 골프장 30%, 경기장(종합운동장, 축구장, 야구장, 테니스장등) 30% 정도다. 

또한 ㈜진우엘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무빙타워(다단식조명탑, 이동식조명타워)는 유압이나 공압식이 아닌 기계식 체인블록 방식을 채택해, 케이블이 타워 안으로 인입되면서 조명타워가 안테나처럼 접혀 있어,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고 타워 자체가 하강해 등기구 유지 관리가 편리한 제품이라 적극 추천할만하다. 조명이 필요 없는 주간에는 타워가 하강해 노출되지 않아 조경경관을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고, 야간에는 조명타워를 상승시켜 쾌적한 야간 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이동식 조명타워는 건설현장, 촬영장, 농업지역 등 야간에 조명이 필요한 곳에 임시로 세우는 것이 장점으로 최대 6m, 10m로 높이 상승해 높은 조도 환경을 만들어 준다. 

 

여주 360CC 시공사례(LED 6홀, 고정식, 거리목 안개등)

 

이밖에 골프장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있는가?

골프장에 소개하고 싶은 야심작은 안개등에 승하강 시스템을 도입해, 2022년 개발한 신제품 스마트 거리목 안개등이다. 스마트 거리목 안개등은 일반 거리목과 달리 어떤 상황에서든 거리와 위치를 정확하게 체크해 주는 스마트 거리목으로 야간 라운드나 안개가 낀 날에 라운드할 경우, 자동으로 안개등이 상승해 램프 컬러별로 50~150m의 방향 표시가 가능해, 공략점인 그린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 안개등 설치를 통해 안개 주의보가 발령되어도 야간 라운드와 더욱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골프장 운영이 가능하다.

 

세현CC 시공사례(LED 18홀, 고정식)

 

진우엘텍의 제품을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가장 큰 차별성은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조명 의뢰 후 설계부터 시공, 유지 관리까지 일괄 처리되는 간편한 시스템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각 공정은 직접 처리되는 만큼 정확하게 일원화되어 있어 시공이 끝난 후에도 완벽한 사후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진우엘텍 고유의 프리미엄 브랜드 엑스비스타는 종합경기장, 골프장, 야구장, 축구장 등 모든 스포츠 전문 공간과 휴게소, 항만, 공항 등 대형공간에 최적화되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엑스비스타의 모든 제품은 장기간 품질을 보장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는 프리미엄 브랜드 엑스비스타를 통해 스포츠 조명 분야의 전문성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신뢰’이다. 신뢰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의 경우 품질에 대한 약속, 고객에 대한 약속, 직원들과의 약속을 철저히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

 

회사의 나아갈 길, 지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향후 진우엘텍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골프장을 중심으로 야구, 축구 등 타 스포츠 조명 사업 분야에서도 입지를 넓히는 것이다. 또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조명시장 진출을 목표로 지난해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랑크푸르트 조명박람회(Light+Building 2022)에 참가해 엑스비스타 LED를 비롯해 신개념의 승하강식 조명타워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국내 ‘NO. 1’ 스포츠 조명기업을 넘어 세계 조명시장에서 1위가 되는 그날까지 오로지 기술력으로 승부하며 도전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

 

 

GJ 김혜경 이미지 진우엘텍, GJ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