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잘 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골프를 잘 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 전은미
  • 승인 2023.08.27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골프에 입문한 초보자부터 십년 이상 골프를 쳐온 베테랑 골퍼들까지, 모든 이들의 희망사항은 “어떻게 하면 골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이다.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 등장하는 주인공처럼 마법 지팡이를 흔들며 주문을 외우면 골프 실력이 향상되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이런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기를 강화하자

 

골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본기를 강화하는 것이다. 어드레스나 스탠스부터 그립 잡는 법이나 스윙 궤도 등 골프에 기초가 되는 동작들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연습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다양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골프 기본기를 익히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많은데,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접하거나 잘못된 동작으로 연습을 반복했다가는 되려 실력이 저하되는 것을 경험하기 쉽다.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티칭이 필요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아간다면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확실한 실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라운드 전후 스트레칭의 중요성

 

골프를 포함한 모든 운동은 전과 후에 스트레칭을 얼마나 충분히 해주느냐가 중요하다. 골프는 목과 어깨, 등과 허리, 손과 손목, 발과 발목 등 전신의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는 스포츠인만큼 라운드 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실력 향상과 부상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은 우리 몸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만큼 라운드 전에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관절과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을 잊지 말자.

 

연습보다 중요한 것은 컨디션 관리

 

평소 기본기를 다지기 위한 연습을 반복해왔음에도 스코어가 오르지 않는다면 컨디션 관리에 집중해보자. 아무리 뛰어난 실력과 실전 경험을 가진 프로 골퍼라고 하더라도 라운드 전날 과음이나 과로 등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했다면 온전하게 기량을 발휘할 수 없다.

라운드를 앞두고 무리하게 연습을 하는 것 역시 컨디션 관리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기본기 연습은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평소에 꾸준하게 해야 하며, 라운드 전날에는 연습이나 술자리 등을 피하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필드 위에서 스윙이 아닌 코스 공략에 집중하는 것 역시 스코어를 올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평소 기본기를 연습할 때는 스윙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야 하지만, 필드에서는 코스 공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다잡아보자.

 

잘난 척 금물

 

동반자들 앞에서 이전 라운드의 스코어를 자랑하거나, 특정 골프장 코스의 난이도가 쉽다는 등 잘난 척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자만심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저하될 수 밖에 없고, 함께 라운드에 참여한 이들에게도 비호감으로 낙인찍힐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에서 스코어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는 배려심이다. 아무리 좋은 골프장에서 멋진 경치를 바라보며 높은 스코어를 달성했다고 하더라도, 잘난척이나 매너 없는 플레이로 인해 함께 골프를 치고 싶지 않은 인물로 기억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평소 연습하지 않았던 샷을 실전에서 도전하는 것 역시 금물이다. 보기에는 쉬워 보여도 실제로 그 샷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한데, 기분에 취하거나 동반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샷을 쳤다간 그 날 경기를 모두 망쳐버릴 수도 있다.

 

상대방의 플레이에서 배울 점을 찾아내자

 

함께 골프를 치는 사람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 것만큼 확실한 골프 실력 향상법이 없다. 상대방에게 한 수 배우겠다는 마음으로 경기에 임하면 겸손한 마음가짐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세계 최고로 꼽히는 프로 골퍼들도 다른 골퍼들의 플레이에서 한 수 배우겠다는 자세로 라운드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 간신히 초보 딱지를 뗀 아마추어들이 저지르는 잘못 중 하나가 바로 ‘오만’인데, 상대방에게 내가 아는 골프 기술이나 지식을 가르치겠다는 마음으로 경기에 임한다면 결코 성장할 수 없다. 생애 첫 라운드를 나온 초보자에게도 배울 점이 있을 수 있으니 눈을 크게 뜨고 상대방의 플레이에 집중해보자.

 

확률의 법칙

 

라운드에서 코스 공략에 집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파세이브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쪽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핀이 그린 우측이나 좌측에 꽂혀 있다면 그린 중앙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

평소 자신의 플레이에서 성공률이 높았던 방법을 기억해뒀다가 최대한 이를 활용하는 것 역시 좋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골프 실력 향상은 결코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꾸준한 연습과 컨디션 관리, 겸손한 마인드 컨트롤이 더해진다면 반드시 목표하는 스코어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GJ 전은미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린이 2023-09-12 21:24:26
골프 점수 낮추기 정말 힘들지요. 실력이 늘수록 더 규칙에 엄격해 지기 때문인데요. 80대 진입해도 명랑룰로 치시는 분들보면 조금 한심해 보이긴해요. 명랑룰 싱글이라니.. ㅎㅎㅎ

최광희 2023-09-01 17:45:1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