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봄 골프 입문을 준비한다면
올봄 골프 입문을 준비한다면
  • 나도혜
  • 승인 2023.03.09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세 스포츠 골프! 올봄에 나도 한번 시작해볼까’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골프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 상식.

 

과거와 다르게 진입 장벽이 낮아진 스포츠가 있다. 바로 ‘골프’이다.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이 점점 사라지게 되면서 쉽게 골프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꼭 골프 채널이 아니어도 다양한 방송사에서 각종 골프 예능을 편성해 방송하고 있으며 SNS, 유튜브에서도 골프 스윙에 대한 콘텐츠의 인기가 높은 것을 보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는 스포츠가 확실하다.

 

골프 독학으로 시작 가능하다?

 

골프뿐만 아니라 새로운 운동을 시작할 때는 기본적으로 배우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제는 책, 인터넷, TV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골퍼들의 레슨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때문에 골프 독학을 할 수 있는 환경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처음 골프를 시작할 때 개인 레슨을 받기보다 독학으로 배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일부만 보고 따라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한 가지 영상이 아닌 다양한 영상을 참고하다 보면 이도 저도 아닌 스윙을 하게 되어 볼이 제대로 맞지 않는 상황은 물론이고 실력 향상이 되지 않아 결국 개인 레슨을 받게 되는 경우이다.  

독학을 하다보면 한 사람의 코칭이 아닌 주변 사람들의 말도 듣게 되면서 스윙의 정확성은 점점 떨어지게 되고 현재 본인의 자세가 정확한 자세인지 확인해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잘못된 스윙을 하고 있어도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문제는 잘못된 스윙이 몸에 배어버리면 고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작정 독학에 의존하기보다는 레슨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는 기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1:1 레슨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골프 입문 비용에 대한 오해

 

골프를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다. 과거 상류층만 즐기는 고급 스포츠의 이미지가 있어 골프를 시작할 때 비용이 많이 든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까지 많다. 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 드는 비용은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골프 입문 시기에 큰 비용이 들어가는 이유는 골프에 필요한 장비를 모두 구입했을 때가 아닐까 싶다. 골프채, 골프가방, 골프화, 장갑, 골프웨어 등이 필요한데, 입문자라면 처음부터 모두 구매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 골프연습장에 연습채가 구비되어 있고 없다면 렌탈도 가능하다. 그리고 연습할 때는 꼭 골프웨어를 입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편안한 옷을 입고 연습을 시작해도 충분하다. 단 골프장갑과 골프화의 경우는 개인 물품을 구비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사실 골프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필드를 나갈 때이다. 라운드에서는 크게 그린피, 캐디피, 카트피 3가지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식음료비와 교통비(기름값 등)가 필요하다.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스윙을 익히기 전까지는 필드에 나가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라운드 비용은 입문 시기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골프 운동 효과 ‘Yes’ or ‘No’

 

골프는 다른 스포츠보다 정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거리가 있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하다. 물론 퍼스널 트레이닝 같은 운동처럼 강한 운동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스윙을 하기 위해 중심을 잡다 보면 코어 근육과 하체 근육의 힘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몸의 회전을 통해 스윙을 하면 상체 근육도 함께 사용되므로 상체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스윙의 기본은 신체 리듬이기 때문에 스윙 연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유산소, 무산소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유연성을 기르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 필드에 나가게 되면 18홀 라운드를 돌 때 근력 운동 45분, 2시간 조깅 효과와 비슷한 운동 효과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런 운동 효과는 18홀 내내 카트를 타지 않고 골프백을 직접 매고 걸었을 때 이야기이다. 우리나라 특성상 대부분 필드에서 카트를 이용하고 캐디가 골프백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사실 45분 근력 운동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9홀을 돌고 그늘집에서 먹는 음식과 술을 생각하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경우도 많다. 하지만 골프를 할 때 식단 관리와 함께 꾸준한 실내 연습을 병행한다면 큰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골프를 통해 체중 관리 효과를 원한다면 라운드 시 카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걸어 이동량을 늘리고 음주와 음식을 즐기지 않아야 한다. 이렇게 라운드를 즐기면 어느 정도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골프의 장점으로 정신적 효과도 있다. 골프 자체가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필드에 나가 자연의 색으로 휴식과 안정감을 받아 스트레스 해소가 되어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