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자원 박준호 본부장, ‘대체 수자원’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대한수자원 박준호 본부장, ‘대체 수자원’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 김혜경
  • 승인 2023.01.30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은 골프장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물 부족 시대를 맞아 골프장의 한 차원 높은 수자원 보호와 수질오염 방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지하수 개발 전문업체 대한수자원 박준호 본부장을 만나 물 개발의 중요성, 심층수 개발이 효과적인 이유, 대한수자원의 차별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주요 실적

•강원 속초 지하수 개발 가능량 평가용 조사공 굴착공사 (K-Water)

•강원 화천 GOP 군부대 지하수 개발공사 (국방부)

•강원지역 횡성, 정선, 인제 등 심층 지하수 개발

•충남 보령댐 대용량 심층 지하수 개발 (K-Water)

 

지난해 기상이변으로 세계적인 가뭄이 이어지고 물 부족 문제가 화두에 오른 가운데 한국에서도 골프장의 과도한 물 사용 문제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전 세계가 물 부족 사태에 휩싸이며 운영과정에서 물을 많이 쓸 수밖에 없는 골프장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늘어났다. 거기에 날씨 예측이 어려워지며 그린 상태 유지를 위한 농약 사용량까지 늘어나며 수질과 토양오염 우려까지 커졌다. 

골프장 숫자는 앞으로도 더 늘어나고, 기상이변도 계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골프장의 한 차원 높은 수자원 보호와 수질 오염 방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심층수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지하수 개발업체 대한수자원이 골프장 물 부족 문제의 해결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한수자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달라.

대한수자원은 3대에 걸쳐 60년 이상 지하수 개발에 전념해온 회사다. 지하수 개발업체가 2~3개밖에 없던 시절에 할아버지께서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하셨고, 아버지께서는 많은 현장 경험과 연구를 통해 노하우를 쌓으셨다. 나는 10년 전부터 합류해 보다 체계적인 운영과 홍보, 마케팅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일부 업체의 경우 물 개발을 완수하더라도 강우량에 따라 물이 잘 나왔다 안 나왔다 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곤 하는데, 우리는 심층수 개발에 주력하기 때문에 강우량에 따른 변동이 거의 없다. 3대에 걸쳐 오랜 기간 이 사업을 하고 있지만 ‘단 한 군데도 물이 부족하다고 클레임이 걸린 곳이 없다’는 것이 우리의 자부심이다.

 

 

타 업체에 비해 수량 확보를 보다 안정적으로 잘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대용량 심층 지하대수층 위치를 탐사 후 개발하는 것이다. 타 업체의 경우 단순히 잡히는 수맥으로만 굴착공사를 시행하는 곳도 많지만, 우리 회사의 경우 수맥의 시작점과 흐름을 읽고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지를 먼저 판단 후 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최대 수량과 수질 좋은 물을 확보할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이다.

또 하나 설명하기 참 조심스러운 부분인데 제 아버지이신 박경수 대표님의 경우 오랜 노하우로 지도만 봐도 물이 어느 위치쯤에 있는지 어느 정도 추측해내신다. 여담이지만 30~40대 때 잠도 자지 않고 수맥을 연구하며 다녀서 ‘수맥에 미쳤다’는 소리까지 들을 정도였다고 한다. 수맥을 찾는 데는 감과 경험, 물길을 읽는 노하우가 그만큼 중요하다. 물 개발은 어찌 들으면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결과로 말하고 싶다. 

 

요즘같이 급변하는 시대에 3대째 가업을 잇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 어떻게 가능했는가?

돈을 앞세우지 않으셔서 가능했던 것 같다. 부친의 경우 “물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사람이 없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다”는 좋은 마음으로 사업을 하다 보니 좋은 일도 정말 많이 하셨다. 강원도지역에 물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소식에 시·군과 협의해 개발된 곳도 많다. 물 개발이 쉽지 않은 곳만 다니면서 개발을 하다 보니 한편으론 실력을 더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사실 나는 아버지께서 고생하시는 걸 가까이서 보다 보니 어릴 땐 “절대 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 오랜 노력 끝에 아버지께서 뜻깊은 일로 인정받는 것을 보면서 힘을 보태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또 기상이변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 국가를 위해서 기여할 수 있는 유망사업이라는 생각에 합류하게 됐다.

 

물 개발에 있어 대한수자원이 가지고 있는 원칙은 무엇인가?

지하수에도 길목이 있고 작은 수맥과 큰 수맥이 있는데 물 개발을 할 때 물의 교차로 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고, 지하수 개발이 됐다고 무조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수질 관리와 지속적인 수량 확보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우리 회사가 물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지속적인 수량 확보이다.

물 개발 시 취수계획량의 2배 이상을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하나를 개발할 때 보통 1개는 예비용으로 해서 기본적으로 2개를 갖춰준다. 1개의 지하수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쉽게 고갈될 수 있다. 꾸준히 확보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하다. 

또 지하수 개발량 50% 미만의 수량을 약정할 수 있는 모터펌프를 선정해서 설치해야 한다. 그래야만 지하수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대부분 물의 양에 맞춰 계약하니까 타 업체의 경우 수량 확보를 위해 모터를 과하게 넣는 등 양심 없이 하는 업체가 많아 안타깝다. 1~2년 지하수가 나오다 마는 것이 아니라 고갈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물 개발 시 심층수 개발을 기본으로 하고 일명 건수의 유입을 완벽하게 차단해 주변 지하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차별성이다. 단순히 지하수가 아닌 심층수를 뽑아 쓰기 때문에 깨끗한 물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대한수자원은 60년 이상 국내 환경에 맞는 물 개발을 위해 노력해온 지하수 개발 전문업체다. 고 박하용 대표가 처음 시작한 가업을 아들인 박경수 대표가 이었고, 10년 전부터는 그의 아들인 박준호 본부장이 합류해 회사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전문 대용량 심층 지하수 개발 기술력(특허)을 확보하고 있는 이 회사는 지하수 개발뿐만 아니라 생태계와 환경보호를 생각하며 보다 나은 신기술 및 공법 개발을 통해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점이 타 업체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대형·중형·소형 지하수 개발 및 연장 허가, 지하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대한수자원은 대용량 심층수 개발에 특화돼 있다. 또한, 지하수의 적절한 개발과 효율적인 보전, 관리를 통해 지하수의 오염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골프장에서도 물 부족 현상을 겪다 보니 많은 관심을 가질 것 같다. 골프장 관련 실적이 있으면 이야기해달라.

과거 충북 진천 A 골프장, 충북 충주 B 골프장 등의 지하수 개발을 한 바 있으며, 현재 강원 C 골프장과 물 개발 논의 중이다. 특히 A 골프장의 경우 수많은 업체가 와서 성과 없이 돌아간 상태에서 우리 회사가 1,000t 개발을 계약하고 들어가서 1,500t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골프장 물 개발을 한 걸 보고 주변 마을 주민들도 물 개발을 요청해서 공사를 2~3곳 진행했었다. 

 

대한수자원에 대한 골프장 업계의 평가와 반응이 궁금하다.

과거 성과에 주목하긴 하지만 싼 가격에 입찰하는 업체들이 많다 보니 아직 쉽지만은 않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지하수 개발업체들이 계약금 없이 일을 추진하는 것도 애로사항이다. 

 

대한수자원을 통해 지하수 개발을 할 경우 시간과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기간은 대략 30~90일 정도 소요되며, 개발비용은 개발수량과 현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골프장의 경우 이미 지하수가 5~6개 정도 있는 곳이 많은데, 물이 잘 안 나와서 새로 지하수를 개발하게 될 경우에는 폐공 처리를 하고 새로 개발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하수 개발 전문가로서 물 개발과 관련해 골프장에 조언을 해달라.

골프장은 잔디 관리가 중요한 만큼 골프장 관리의 기본은 물 확보인 것 같다. 우리나라 골프장 중에 물이 넉넉한 곳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수량 확보가 용이한 일부 골프장을 제외한 대다수 골프장의 물 개발은 꼭 필요하다. 지하수 개발을 해두면 상수도를 최소한으로 쓸 수 있어 물값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인 것 같다. 대체 수자원 개발을 해두면 폭염이나 가뭄 같은 기후 위기가 닥쳤을 때 큰 어려움 없이 넘어갈 수 있다. 

간혹 골프장을 다 지어놓고 물 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을 보게 된다. 원활한 골프장 관리를 위해 물 확보가 중요한 만큼 골프장을 짓기 전에 물 개발부터 한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 같다. 기후 변화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한 골프장이 하루에 1,500t 정도 지속적으로 물이 필요하다고 봤을 때 3,000t 이상의 물을 개발해서 사용해야만 추후 수량 및 수질의 변화가 없다. 

 

오랫동안 지하수 개발을 하면서 에피소드도 많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보람을 느꼈던 때는 언제인가?

2018년 속초시가 물 부족으로 제한급수에 들어갔을 때 2,500t의 물 개발에 성공한 것이 매우 보람 있었다. 속초 시민들은 어느 업체가 한 일인지 잘 기억하지 못하겠지만 속초시 물 부족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면서 좋은 일을 했다는 뿌듯한 마음이 들었고, 지자체와 협력해 큰 프로젝트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실력이 인증되는 기회가 됐다. 

 

현재 가장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2018년부터 완도 물 개발에 주목해왔다. 속초, 보령에서 성공적으로 물 개발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지자체들이 섣불리 물 개발을 시도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우리 회사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자체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시·군과 협의해 전라도 섬 지역에도 대용량 심층 지하수를 개발하고 시민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큰 터닝포인트가 될 것 같다.

 

 

타 업체와 구별되는 대한수자원만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심층 대용량 지하수를 개발하고자 하는 지역에 현장답사를 하지 않아도 지도로 수맥을 알 수 있다. 물 개발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수량은 얼마나 되는지 개발 전에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우리 대표님만의 노하우로 알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그 후 충분한 사전 조사, 현장답사, 대체 방안 마련까지 철저한 계획 수립을 통해 실패 확률이 거의 없도록 준비한다. 

고객과의 미팅 시 “물 개발이 안 되면 돈을 받지 않는다”고 말하는 건 오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그만큼 자신감이 있어서다. 실력으로 승부하겠다.

 

 

GJ 김혜경 이미지 GJ DB, 대한수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23-01-30 23:20:32
지하수를 잘 아는데 이업체는 정말 아닌거 같네요. 억지로 기사쓰지 말아주세요.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