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해본 골프
빅데이터를 통해본 골프
  • 김혜경
  • 승인 2023.01.16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일상이 데이터를 매개로 돌아가는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썸트렌드 비즈와 네이버 데이터랩이 수집한 2021년 6월 13일부터 2022년 6월 12일까지 1년간의 골프 산업 관련 연관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 골프를 진단해보자.

 

골프와 SNS

 

 

국내에서 골프는 코로나19의 대유행 속에서 소수의 인원이 야외에서 활동한다는 특성과 해외 골프여행이 어려운 상황을 반영해 호황을 맞이해 대세 스포츠로 떠올랐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최근 몇 년간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상에서도 골프는 큰 인기를 누렸다. 

그럼 골프 언급이 가장 많은 SNS는 무얼까?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골프에 관한 언급량은 인스타그램이 전체의 54.6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블로그가 31.13%, 트위터가 7.77%, 커뮤니티가 6.47%였다. 젊은 층의 사용률이 높은 SNS인 인스타그램에서 골프에 관한 언급이 가장 높은 것을 통해 과거 기성세대의 전유물이었던 골프가 젊은 층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네이버에서 골프가 검색된 횟수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전체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검색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의 검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 2030 세대의 골프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골프 관련 최대 관심사

 

 

해당 조사기간동안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트위터상에서 골프 관련 연관어 주제는 ‘실내·외 골프’, ‘프로골프’, ‘골프연습’, ‘골프여행’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주제는 스크린골프(476), 라운드(459), 시설(359), 골프연습장(319) 등 ‘실내외 골프장’이었으며, 이어 골퍼, 프로, 대회 등 ‘프로골프’, 스윙, 운동, 레슨 등 ‘골프연습’, 미국, 레저, 여행, 해외 등 ‘골프여행’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골프 관련 관심사

 

연령에 따른 골프 관련 관심사는 어떤 차이를 보일까? 커뮤니티에서의 연령대별 골프 관련 연관어의 특징을 살펴보면, 20~30대는 특정 상표의 골프용품과 라운드, 골프 관련 예능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었으며, 40~50대는 부부동반 혹은 배우자의 골프 참가에 관한 내용이 많았다. 60대 이상은 골프뿐 아니라 파크골프에 대한 관심도 높았으며, 프로 선수 및 골프대회, 취미 활동으로의 생활스포츠, 골프 에티켓 등 타 연령대보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와 40대~50대는 특히 초보, 골린이, 연습장, 골프레슨 등 골프 입문자 관련 연관어와 골프의류, 브랜드, 가격 등 골프용품 관련 관심이 높았다. 

모든 연령대에 공통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골프 관련 관심사는 스크린골프, 골프연습장, 필드, 라운드 등 실내외 골프장이었다.

 

 

성별에 따른 골프 관련 관심사

 

남녀 공통적인 골프 관련 연관어는 실내외 골프장, 골프의류, 골프장비, 골프연습, 골프여행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구분하면 여성은 골프용품 중 골프장갑, 가방 등 액세서리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골프모임과 수영, 필라테스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남성은 퍼터, 샤프트 등 골프장비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올림픽, 골프선수, 골퍼, 프로골프 및 축구, 낚시 등이  관련 연관어로 나타났다. 

해당 결과를 통해 여성은 골프의류 및 액세서리에, 남성은 골프장비에 관심이 더 있으며, 골프와 함께 참여 또는 관심 있는 생활스포츠의 경우 여성은 수영과 필라테스, 남성은 축구와 낚시임을 유추해볼 수 있다.

 

스크린골프 관련 연관어

 

 

스크린골프 관련 연관어는 스윙, 골린이, 레슨, 라운드, 골프스타그램, 운동, 드라이버, 필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관어 상위권 단어의 SNS 원문을 살펴보면 골프 초보자의 연습 기록, 골프 관련 문의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대다수의 골프 초보자가 연습을 위해 스크린골프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SNS 채널별 차이를 살펴보면 블로그와 커뮤니티에는 골프장비, 인스타그램에는 골프의류 및 액세서리 관련 정보 및 홍보글이 게시되어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크린골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스크린골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떨까? 스크린골프에 대한 감성을 분석한 결과 긍정 반응이 71.3%, 부정 반응이 10.5%로 스크린골프에 대한 이미지는 매우 긍정적으로 조사됐다. 

긍정 반응은 ‘재밌다’, ‘즐기다’, ‘가능하다’, ‘좋다’ 등 스크린골프장에서 골프 초보자들이 배우며 느끼는 즐거움이 큰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부정 반응은 골프가 어렵다는 내용이 대부분으로 스크린골프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거의 없었다. 

한편 스크린골프와 관련해 SNS에 올린 원문을 분석한 결과 스크린골프를 이용하는 초보자들의 경우 전문 지도자가 아닌 지인 혹은 가족에게 강습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대중화와 함께 올바른 골프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체육시설법상 가상체육 체험시설인 스크린골프장에 지도자 배치 규정 마련, 골프장 예절 홍보 캠페인 등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GJ 김혜경 이미지 GJ DB,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