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 서베이 : 여성 골퍼들의 골프 라이프
GJ 서베이 : 여성 골퍼들의 골프 라이프
  • 김혜경
  • 승인 2022.09.27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붐과 함께 늘어난 여성 골퍼들의 골프 라이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여성 골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여성 골퍼, 그들은 어떤 골프 라이프를 영위하고 있으며, 골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골프저널에서는 골프와 관련한 아마추어 골퍼들의 각양각색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앙케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골프붐과 함께 늘어난 여성 골퍼들의 골프 라이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여성 골퍼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한 달 평균 골프장 및 스크린골프 이용 횟수, 한 달 평균 골프 관련 지출, 골프를 하는 이유, 골프를 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벽은 무엇인지 등을 알아보고 여성 골퍼들의 골프 라이프와 생각을 파악하는 기회로 활용하자. 이번 설문 결과는 한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해 절대값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여성 골퍼들의 골프에 대한 생각과 골프 라이프에 대해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여성 골퍼 37.5% 한 달 평균 라운드 횟수 3~4회

 

 

먼저 <한 달 평균 골프장 라운드 횟수>에 대해 질문을 던진 결과 1회 미만이라고 답한 수가 12.5%였으며, 1~2회는 20.8%, 3~4회는 37.5%였다. <한 달 평균 스크린골프 이용 횟수>는 1회 미만이 29.2%, 1~2회가 37.4%를 차지했다.

 

 

설문에 응답한 여성 골퍼의 70.8%의 한 달 평균 골프장 라운드 횟수는 4회 이하, 66.6%의 한 달 평균 스크린골프 이용 횟수는 2회 이하로 나타났다.

 

한 달 평균 골프 관련 지출, 70만원 이상이 가장 많은 비율 차지

 

 

여성 골퍼들은 한 달에 골프 관련해서 얼마나 지출할까? 설문에 응한 여성 골퍼들의 한 달 평균 골프 관련 지출(스크린, 연습장, 라운드비 포함)은 70만원 이상이 41.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30~50만원 미만  33.2%, 50~70만원 미만 16.7%였다. 20만원 미만과 20~30만원 미만은 각각 4.2%를 기록했다.

 

골프 치는 데 가장 큰 장벽은 비용

 

 

설문에 응답한 여성 골퍼들은 골프를 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장벽으로 비용을 꼽았다. 비용이 43.3%로 1위, 시간이 25%로 2위였다. 이어 동반자를 찾는 어려움이 20.3%, 날씨가 7.2%, 다른 약속이 4.2%를 차지했다.

 

여성 골퍼 41.7%, 골프 하는 목적은 취미활동

 

 

여성 골퍼들은 왜 골프를 칠까? 설문에 응한 여성 골퍼들이 답한 골프를 하는 이유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취미활동을 위해(41.7%)였다. 이어 골프 실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해 20.8%,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12.5%였다. 친목 도모를 위해와 건강을 위해라고 답한 수는 각각 8.3%였으며, 사업상 필요에 의해서라고 답한 수는 4.2%였다.  

 

 

주로 함께 골프를 즐기는 사람으로는 동호회 멤버라고 답한 수가 45.8%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라고 답한 수는 41.7%였다. 이 밖에 가족 5.2%, 직장동료 4.1%, 사업상 거래처 3.2%였다.

 

여성 골퍼 91.7%, 부당함 느껴본 적 없다

 

 

골프를 하면서 부당함을 느껴본 적이 있는 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있다 8.3%, 없다 91.7%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 중 91.7%가 국내 골프 환경에서 차별을 느끼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성 골퍼로서 부당함을 느껴봤다고 답한 이들은 모든 시설이 남성 위주로 되어있는 점, 일부 남성 골퍼들이 차림새나 몸매를 비유하는 성적으로 불쾌감을 주는 언행을 하는 점 등을 꼽았다.

 

여성 골퍼들의 생각

 

 

요즘 SNS 활동하는 여성들의 영향력이 너무 커서 진심 골프에 목표를 둔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골프 보다 사진에만 목적을 두고 사진 촬영에만 몰두하는 것은 특히 자제해야 할 것 같다. 

그린피 이외 모든 게 높아진 요즘 여성 골퍼에 대한 골프장의 배려는 잘 모르겠다. _김나현

 

장점 어디서든 환영받는다

단점 없음

거의 모든 골프장이 남녀 차이나 차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성 아마추어 골퍼들의 평균 비거리를 산정해 파온거리로 티박스를 맞춰주시면 골프가 더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_최영희

 

레이디티 많이 빼주는 골프장이 좋아요. _한희정

 

장점 운동이 되고 맛집을 많이 다닐 수 있다는 것 

단점 기미가 생긴다는 것

즐겁게 골프를 즐기고 있지만 불친절한 캐디를 만날 때가 아쉽다. 그리고 에어컨, 히터 나오는 카트가 대중화되길 간절히 원한다. _윤보정

 

골프를 함으로써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_박정옥

 

락카 시설이 편리하고 고급스러우면 좋을 것 같고, 락카와 샤워실의 개별 공간이 더 넓으면 더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샤워실 비품이 더 고급스럽고 깔끔하면 좋겠다. _김현희

 

장점 출근시간대나 월요일에 여성 우대 혜택이 있는 골프장이 많다.

바라는 점 수도권 보다는 비수도권 골프장이 여성 골퍼 유치를 위한 이벤트를 많이 하는 것 같다. 앞으로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여성 골퍼를 위한 픽업 서비스나 커피 서비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여성들에게 혜택을 주면 좋겠다. _이승현

 

 

GJ 김혜경 이미지 GJ DB,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