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레이더 나의 리얼 핸디캡 측정하기
#GJ레이더 나의 리얼 핸디캡 측정하기
  • 김혜경
  • 승인 2020.03.29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월드 핸디캡을 측정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한국에서는 대한골프협회(KGA)를 통해 시행되는 핸디캡 프로그램 ‘진(GHIN)’으로 자신의 월드 핸디캡을 계산할 수 있다.

 

GHIN은 Golf Handicap & Information Network의 약어로 미국골프협회(USGA)에서 개발한 핸디캡 관리 프로그램이다. GHIN은 골퍼 본인이 직접 스코어를 등록함으로써 공인 핸디캡을 산출 및 관리할 수 있고, 전 세계 어느 골프장에서나 본인의 핸디캡 확인 및 해당 골프장의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참고: www.ghin.com) 

GHIN은 USGA와 사용 계약을 체결한 대한골프협회(cf. 각 나라별 중앙 골프 단체) 및 회원사 골프장과 동호회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공인 핸디캡 측정

 

GHIN을 사용하는 목적은 손쉬운 공인 핸디캡 산출 및 관리를 위해서이다. 이 핸디캡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플레이할 골프장의 슬로프 레이팅에 맞게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 할 수 있고, 골퍼 간 실력 차에 따라 핸디캡을 주고받을 수 있어 핸디캡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골퍼 본인의 공인 핸디캡을 쉽게 산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WHS)에 입력할 공식 스코어를 받으려면 KGA가 공식적으로 코스 레이팅한 곳에서 경기해야 하며, 받을 수 있는 최대 핸디캡은 54.0이다. 실력에 따라 이븐파로 18홀을 칠 수 있는 스크래치 골퍼보다 최대 54타를 더 받고 칠 수 있다는 뜻이다. 

올해 WHS의 시행으로 꽤 많은 것이 바뀐다. 우선 기존에 널리 쓰인 핸디캡 산정 방식이 가장 최근 20개 라운드 중 10개 라운드 스코어의 평균치를 냈던 것과 달리 WHS에서는 최근 8개 라운드만 센다. 평균적인 스코어보다 최근 성적에 더 비중을 두기 위해 이 같은 방식이 고안됐다.

 

GHIN을 통한 핸디캡 신청방법

 

GHIN 사용은 대한골프협회 회원사 골프장 및 사용계약을 체결한 동호회 등에서 계정 오픈 가능하며 모바일 또는 회원사 골프장에 설치된 컴퓨터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동호회의 경우 동호회 회원들 간에는 주기적으로 라운드를 할 기회를 가져야 하며, 동호회마다 핸디캡 위원장 1명씩 임명돼 있어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 이러한 동호회의 경우 연간 1회 사용 계약을 체결해 사용할 수 있다.

 

계정 오픈 가능 골프장

 

88, 구룡대/계룡대 체력단련장, 김포시사이드, 남부, 남서울, 남촌, 뉴서울, 뉴코리아, 대구, 드림파크, 라데나, 라비에벨, 레이크사이드, 베어즈 베스트 청라, 블루원 디아너스, 블루원상주, 블루원용인, 사우스스프링스, 샌드파인, 설해원 골든비치, 수원, 스카이72, 아시아나, 우정힐스, 유성, 임페리얼레이크, 잭니클라우스, 천룡, 나인브릿지, 태광, 트리니티, 핀크스, 해비치, 해슬리나인브릿지, 휘슬링락

 

Q&A

 

Q GHIN 사용 시 스코어를 마음대로 기입할 수도 있지 않은가?

A 스코어는 본인이 스스로 기입하기 때문에 마음대로 입력할 수 있지만, 반드시 동반 골퍼의 평가가 있어야 하며 골프룰을 지키며 플레이 한 스코어를 기록해야 한다. 올바르지 못한 스코어 기입에 따른 핸디캡 산정은 잘못된 것이며, 그에 따라 핸디캡 플레이를 할 경우 본인에게 불리한 라운드가 될 것이다.

 

Q GHIN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는가?

A GHIN은 대한골프협회 회원사 골프장 및 사용 계약을 체결한 동호회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한편 회원사 골프장 중 코스 레이팅이 시행된 골프장은 GHIN의 즐겨찾는 코스(Favorite Courses)에서 쉽게 조회 및 등록이 가능해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다.

 

Q GHIN 사용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1 산정된 핸디캡 공개 

반드시 GHIN 사용자간 산정된 핸디캡 공유가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위원장 또는 관리자는 별도로 리포트를 생성해 게시판 등에 공지해야 한다.

2 위원회 또는 관리자 설치 

GHIN을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이용자가 올바르게 핸디캡을 산정하는지를 관리, 감독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 핸디캡 위원회를 설치하거나 위원장 또는 관리자는 대한골프협회로부터 핸디캡 교육을 받아야 한다.

3 라운드 시 지켜야 할 사항 

라운드는 반드시 골프룰을 지키면서 진행해야 하며 동반 골퍼의 스코어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또한 혼자 진행한 라운드의 스코어는 인정되지 않는다. Golf Journal

 

 

Credit

김혜경 사진 GettyImages

magazine@golf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