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클럽이 14개로 제한되는 이유는?
골프클럽이 14개로 제한되는 이유는?
  • 나도혜
  • 승인 2022.12.14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식 경기에 지참할 수 있는 골프클럽의 갯수는 14개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칙으로 규정된다. 골프클럽의 개수가 14개로 제한된 이유는 무엇이고, 이런 규칙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19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10개 이하의 골프클럽을 사용해서 라운드에 나서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또 스틸로 제작된 드라이버가 없던 당시에는 나무 헤드로 만들어진 우드를 사용해 장타를 내야 했다. 아이언과 퍼터도 존재하긴 했지만, 샤프트는 히코리 나무로 만들어져 있었고,  나무 재질의 샤프트는 사람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규격이 적용되기 어려웠다.

 

스틸 샤프트의 등장

 

골프클럽의 종류와 재질은 스틸 샤프트가 등장한 1922년부터 매우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스틸 샤프트가 등장하면서 각각의 클럽에 대한 정확한 규격이 갖춰진 것이다. 스틸 샤프트가 최초로 등장한 시점에서 4년이 흐른 1926년에는 1번에서 9번까지 각각의 번호가 매겨진 아이언 세트가 최초로 등장했다. 이는 지금까지도 아이언 세트를 만드는데 유일한 기준이 되고 있다. 

이처럼 각각의 클럽에 번호를 매기고 체계적으로 관리되기 시작함에 따라 클리크나 스푼, 브라시 같은 골프클럽의 명칭이 대체되었다. 또한,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로프트와 라이 각, 샤프트 링크(연결고리)가 표준화되기도 했다. 

스틸 샤프트는 강도가 강하고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빠른 스윙을 구사하는 골퍼들에게 적합하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스틸 샤프트는 무게감이 있고 구부러지기라도 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골프공의 방향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현재 프로골퍼들은 대부분 이를 사용한다. 또한, 최근에는 경량 스틸이라고 불리는 신소재가 개발돼 무게감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스틸 샤프트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어 있다.

스틸 샤프트의 등장으로 인해 새롭게 관찰된 현상은 바로 클럽별로 ‘일정한 비거리가 유지된다는 것’이었다. 이는 히코리 샤프트를 사용하던 당시에는 관찰되지 않았던 장점이다. 스틸 샤프트가 출시된 초반에는 골퍼들이 이에 대한 반발심을 갖기도 했으나, 비거리에 일관성이 생기면서 스틸 샤프트의 확산이 매우 급격하게 진행됐다.

 

문제의 시발점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다. 전에 없던 새로운 골프클럽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당시만 해도 클럽의 개수에 대한 별다른 규정이 없었기 때문에 골퍼들은 저마다 다양한 골프클럽을 가지고 경기에 참여했다. 보다 좋은 스코어를 얻기 위한 욕심은 장비를 갖추고 사용함에 있어 과도한 욕심으로 작용하면서 당대 골퍼들은 평균 25개의 클럽을 사용하기도 했다는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심한 경우에는 30개 이상의 클럽을 두 개의 골프백에 나누어 담아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이는 모두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골퍼에게서 관찰된 현상이다. 

캐디들은 늘어난 장비를 케어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다. 라운드에 지참하는 클럽의 갯수가 늘어나면서 캐디가 케어해야 하는 골프채의 무게가 15kg을 훌쩍 넘어서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는 동시에 캐디피 인상으로까지 이어지는 문제를 초래했다.

또한, 다양한 골프클럽을 사용할수록 스코어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한 골퍼들은 장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이는 실력의 차이가 아닌 장비를 구비할 수 있는 경제력의 차이가 성적에 반영되는 문제를 낳기도 했다.

 

골프클럽 사용 개수 제한 규정의 탄생

 

프로들이 수십 개의 장비를 활용해 기록적인 스코어를 달성하기 시작하면서 클럽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제정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1935년 세계적인 골프규칙을 제정하는 영국의 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가 클럽 사용 개수 제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많은 논의를 거친 후인 1938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한 경기에 사용할 수 있는 골프클럽의 개수를 14개로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게 됐는데, 이 당시 정해진 것이 오늘날까지도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골프클럽의 개수를 제한한 것에는 크게 3가지의 근거가 제시되었다. 먼저 골퍼들이 저마다 과도하게 장비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기술적인 문제가 가장 컸다. 또한, 수십개에 달하는 골프클럽을 구매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부담이 가해지기 때문에 골퍼들의 경제력이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한할 필요성이 있었다. 더불어 경기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 캐디의 경우 캐디백에 담긴 클럽을 이동하는 것이 주요 업무 중 하나인데, 30개에 달하는 클럽을 케어하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ndk 2022-12-17 06:17:01
근데 왜 14개 인지는 안나오네요 왜 13,12이 아니고 14인지?

언더파 2022-12-14 20:56:07
근래 본 골프 기사중 제일 재미있고 유익한 기사네요.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