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딱이를 꼭 해야 하는 이유 #JNGK #골프레슨
똑딱이를 꼭 해야 하는 이유 #JNGK #골프레슨
  • 문해지
  • 승인 2021.07.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동작을 연상시켜 똑딱이로 통하는 이 동작은 골프에서 기본이 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정확한 연습으로 기본기를 기르자.

 

Point 1 똑딱이의 중요성

 

똑딱이 동작 테이크백 시에 양손과 어깨의 삼각형 유지에 주의하자.
똑딱이 동작 팔로우스루 시에는 왼팔이 구부러져 있는지, 손의 위치가 너무 많이 지나가지 않았는지 체크한다.

 

똑딱이 동작은 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동작처럼 하라는 뜻에서 똑딱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간혹 똑딱이만 3개월 연습했다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만큼 똑딱이는 골프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레슨을 하면서 ‘똑딱이를 오래도록 하라’는 주문을 하지는 않지만, 하루 이틀 정도 하고 하프스윙을 하는 동안에도 똑딱이 동작의 중요성을 많이 설명하는 편이다. 전체 스윙을 하는 동안에 공의 방향과 임팩트를 결정하는 구간은 똑딱이를 하는 구간이다. 

똑딱이에서 백스윙 구간은 테이크백 또는 테이크어웨이라 하고, 공을 치고 지나간 구간은 팔로우, 팔로우스루라고 한다. 이 구간은 골프를 치면서 골프공의 구질과 비거리를 좌우하는 데 가장 중요한 구간이다.

 

Point 2 단계별 똑딱이 연습

 

1. 올바른 테이크백 동작

똑딱이 동작의 테이크백 시에는 어깨로 시작하면서 양손과 어깨의 삼각형이 유지된 상태로 해야 하며, 아이언, 유틸리티, 우드는 바닥에 놓고 치는 공 기준으로 양손이 오른발까지 가도록 하고, 드라이버는 티에 올려놓고 치는 공 기준으로 양손이 오른발 바깥쪽까지 지나가도록 해야 한다.

 

2. 올바른 다운스윙 

(테이크백 동작이 끝나고 팔로우스루로 돌아갈 때) 다운스윙의 경우 많은 사람이 오른손으로 공을 빠르게 쳐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치게 되는 데

이 경우 똑딱이에서 팔로우스루 동작 때 왼팔은 구부러져 있을 것이며 타구감과 구질 또한 좋지 않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테이크백 동작에서 팔로우스루 동작까지 갈 때 맞추려 하거나 때리지 말고 왼손 리드로 때리지 않고 지나가야 한다.

 

3. 올바른 팔로우스루 동작

똑딱이 동작을 하면서 백스윙보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동작을 체크하는 것이다. 올바른 백스윙과 다운스윙이 시행되지 않으면 올바른 팔로우 동작이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올바른 팔로우스루 동작을 갖기 위해서는 우선 다운스윙 동작을 바르게 해야 하며 마지막 팔로우스루 동작에서는 왼팔이 구부러져 있는지, 손의 위치가 너무 많이 지나가지 않았는지 등을 체크하면 된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너무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도록 하며 양손의 위치가 내 왼발을 지나가서 멈추면 좋다. 

스윙을 시작해서 코킹 전까지의 구간이 백스윙을 결정짓고, 좋은 탑스윙은 좋은 다운스윙을 만들며, 이것은 좋은 임팩트로 연결되게 된다. 

좋은 골프 스윙의 기본기를 가지고 싶다면 올바른 똑딱이 동작을 배우고 단계별로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다. GJ

 

 

By 문해지 사진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