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스포츠 조명 전문기업 화신이앤비, 빛에도 품질이 있다
LED 스포츠 조명 전문기업 화신이앤비, 빛에도 품질이 있다
  • 김혜경
  • 승인 2021.03.03 17: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우수조달제품 선정 기업

 

화신이앤비 선윤관 대표

 

국내 골프장 LED 조명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화신이앤비는 야간 라운드를 주간과 다름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코스 상황에 맞춘 최적의 조명 설계 및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골프 인구의 증가와 주 52시간 근무제, 탄력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야간에 골프장을 찾는 골퍼들이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골프장 입장에서는 라이트 시설 설치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어머어마하다.  
스포츠 조명은 일반 조명과 달리 빛을 멀리 보내야 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야간 골프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인 골프장 조명 시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골프장 야간 라운드용 LED 조명 시장 점유율 1위 화신이앤비 제품의 차별성과 경쟁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선윤관 대표를 만났다.

 

화신이앤비에 대해 잘 모르는 골퍼들을 위해 간단하게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달라.

 

화신이앤비 본사 사옥 전경

 

화신이앤비는 LED 스포츠 조명 전문기업으로, 일몰 이후 야간 라운드를 주간과 다름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코스 상황에 맞춰 최적의 조명 설계 및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국내 골프장 야간 라운드용 LED 조명 부분 시장 점유율 1위를 사수하고 있으며 국내 골프장 526개홀에 화신이앤비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한성CC, 서라벌CC, 솔라고CC, 무등산CC, 센추리21CC, 클럽모우CC, 신안CC 등 전국 각지에 설치되어 인근 골프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조명사업과는 언제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됐는지 궁금하다.

 

 

1996년 창업 당시에는 자동화설비 및 바이오산업이 주요 사업이었지만, 2003년부터 조명산업에 주력해왔다. 무전극 조명 개발을 통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포스코 등 국내 굴지의 산업체에 조명을 납품·설치하고, 일본 IHI, 히타치, 도요타, 신일본제철 등에 수출하며 조명업체로서의 능력과 입지를 다져왔다. 
2014년에 LED 스포츠 조명을 개발했고, 이는 우리나라 LED 스포츠 조명 정착의 시발점이 됐다.

 

일반 조명과 스포츠 조명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스포츠 조명은 일반 조명과 달리 빛을 멀리 보내야 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또 스포츠 조명은 고출력이기 때문에 열이 많이 나 수명 개런티 부분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자체 기술력으로 문제점을 해결했다.

 

골프장 조명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여주 신라CC, MAXIMALIGHT 설치 사례

 

평소 골프에 대한 애정이 깊다. 시간이 날 때마다 라운드를 하고, 회사 내에 스크린골프 3기를 설치해 사용할 정도인데, 야간 라운드를 하면서 골프장 전용 스포츠 LED 투광등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2부 운영을 위해 후반에 조명이 있는 골프장과 야간 3부 운영을 위해 전 홀에 조명이 있는 골프장 대부분이 도심에 인접했거나 인근에 민가가 있기 때문에 빛 공해 방지 설계가 필수적인데, 정작 드라이버로 티샷을 하게 되면 IP 부근까지 골프공의 탄착점과 비행곡선을 관측할 수 있어야 함에도 대부분 그것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밝지 못하거나 조명의 균제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일몰 이후에도 주간과 동일한 수준으로 라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골프장에 특화된 LED 조명을 개발하게 됐다.

 

인터뷰 중간 본사와 함께 위치한 연구소와 생산공장을 견학했다. 선윤관 대표는 “화신이앤비에서는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또 자체 연구소를 보유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업체로 매년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한 후 “ LED 스포츠 라이트의 경우 전 세계 어느 제품보다 기술적으로 경쟁력 가지고 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주요 제품 및 주력 상품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화신이앤비 LED 스포츠 조명

 

2003년 조명산업으로 사업전환 이후 무전극 조명 개발로 대한민국 굴지의 산업체 조명용 투광등이 주력제품이었으나, 2003년 스포츠 특화 LED 조명 개발 및 개선을 통해 현재는 스포츠 전용 LED 투광등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스포츠 전용 LED 투광등 브랜드는 MAXIMALIGHT로 FL2, FL3, FL4, FL4EP, FL5까지 5세대 제품까지 출시됐다. 각 세대별로 주요 기능이 특화된 제품 라인업이 있으며, 각각의 제품 라인업에는 200W, 300W, 400W, 600W, 800W, 1000W, 1200W 출력의 제품이 존재한다.

 

현재 시장 점유율은 얼마나 되는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화신이앤비 MAXIMALIGHT는 국내 골프장 LED 조명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이며, 전체 526개홀에 설치돼 운영 중이고, 점유율을 계속 늘려가고 있다.

 

화신이앤비 MAXIMALIGHT의 장점 및 차별성은 무엇인가?

 

첫째, 세계 최초 7도 초협각배광 제품을 개발해 조명타워로부터 IP지점까지 골프공이 티샷을 통해 날아가는 궤적을 선명하게 관측할 수 있으며, 탄착점까지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둘째, 골프장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매년 디자인을 교체한다. 타 업체의 제품 교체 주기는 보통 4~5년으로, 매년 새로운 제품이 나오는 회사는 우리밖에 없다.
셋째,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경우 모든 시장에 맞는 범용 제품이지만 우리는 한국 골프장 실정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것이 경쟁력이다. 
넷째, LED 칩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열 방출이 빨라야 하고, LED 스포츠 라이트는 높은 곳에 설치하다 보니 가벼워야 하는데 우리 제품은 열 방출이 빠를 뿐만 아니라 16.5kg으로 무게도 전 세계에서 가장 가볍다. 
타 회사의 경우 보통 25kg 이상이고 40kg에 육박하는 것도 있는 데 비해 혁신적이다. 세계 어느 나라 제품보다 월등하고 우수하다고 자부한다.

 

 

LED 스포츠 조명의 주타겟은 어디인가?

 

골프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야외 시설에서 활용되고 있다. 테니스장, 야구장, 축구장, 공설운동장, 항구 타워등, 공원 타워등 등 쓰임새가 많다. 기존 메탈할라이드등을 LED등으로 교체한 시설이 10%가 채 안 되기 때문에 수요는 앞으로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올해 우리 MAXIMALIGHT가 정부 우수 조달 제품으로 선정돼 더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신이앤비의 LED 조명을 설치한 골프장의 평가 및 반응이 궁금하다.

 

골프장 관계자들이 LED 조명 현장 설치 시연, 비교 후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까지 36곳 이상의 골프장 526개홀에 당사의 조명설치 사업 수주 및 시공설치를 마쳤다는 점만 보더라도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일례로 힐드로사이CC에서 LED 조명업체별로 같은 용량의 등기구를 설치해 조명타워로부터 이격되는 거리에 따른 조도를 비교한 결과, 우리 화신이앤비의 제품이 월등히 높은 조도와 균제도를 구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절약 전문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다.

 

그렇다. 골프장 측에서 원할 경우 에너지 절약 컨설팅도 가능하다. 자사 제품이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 절약 아이템으로 선정돼 에너지관리공단 절약시설자금(연리 1.5%, 3년 거치 5년 분할)이나 ESCO자금(연리 3%대, 5년 분할 상환), 또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튼튼론(연리 1.26%, 4년 거치 10년 분할/ 2년 거치 3년 분할)을 이용하면 저금리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효율화사업의 일환으로 사용전력 1kW 절감 시 77,000원을 지원해준다.

 

시공과 A/S는 어떻게 이루고지고 있는가?

 

각 도에 전문 설치 시공 및 A/S 전담팀이 존재하며, 혹시 모를 문제 발생 시 각 지점에 위치한 A/S 전담 대응팀이 발 빠르게 현장에 도착해 하자보수처리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화신이앤비 조명제품은 1.2kW를 기준으로 설명했을 때 발광원(LED)이 단일형이 아닌 4개의 모듈이 클러스터화 되는 방식으로 되어있어, 문제(SMPS/LED 칩/외함 밀폐패킹부 등)가 발생하더라도 1.2kW 등기구 전체가 소등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부의 모듈만 소등됨으로써, 나머지 900W에 해당하는 조명은 이상 없이 점등되기 때문에 A/S 전담팀이 도착하기 전까지 골프장 야간조명으로의 역할을 충분히 소화해낼 수 있다.

 

국내 LED 스포츠 조명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LED 스포츠 조명의 경우 세계적으로 기술이 어느 정도 평준화 됐다. 오히려 국내 기술이 국내 실정에 맞게 진보적으로 활성화된 환경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글로벌 브랜드에 맞서기 위해서는 국내 경쟁사끼리 서로 깎아내리기보다는 뭉쳐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스포츠 조명을 선정할 때에는 가격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효율과 기술적인 면 그리고 많은 실력을 갖추고 경험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화신이앤비 MAXIMALIGHT 시공실적

 

수도권 
인천그랜드CC, 파주CC, 필로스GC, 푸른솔CC, 빅토리아GC, 여주 신라CC, 아난티서울CC, 리베라CC, 신안CC, 그린힐CC, 한성CC, 유니아일랜드CC, 한양파인CC, 세라지오CC, 실크밸리CC, 캐슬파인GC, 
강원도 
웰리힐리CC, 힐드로사이CC, 센추리21CC, 클럽모우CC  
충청도 
에머슨CC, 솔라고CC, 떼제베CC, 롯데스카이힐부여CC, 대덕밸리CC 
전라도 
해피니스CC, 무등산CC, 순천CC, 함평천지CC 
경상도 
용원CC, 경주신라CC, 경주CC, 서라벌CC, 청도그레이스CC, 세븐밸리CC, 아난티남해CC

 

 

GJ 글 김혜경 이미지 화신이앤비,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