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연습기 #열풍에 동참해볼까?
#스윙연습기 #열풍에 동참해볼까?
  • 나도혜
  • 승인 2020.11.0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스윙연습기는 더 이상 골프 업계의 ‘한 철 유행’ 이 아니다. 스윙연습기가 시중에 나온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골퍼에게 인기를 누리며 유용성을 증명하고 있다.

 

 

스윙연습기는 아마추어 골퍼들의 고질적인 스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무리 좋은 클럽을 가지고 있어도 스윙이 나쁘면 소용이 없는 법인데, 아마추어 골퍼가 올바른 자세와 파워로 본인만의 적절한 스윙 자세를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문가와 1:1 레슨을 통해 올바른 스윙을 익히는 방법도 있지만, 비용과 시간문제로 개인 레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스윙연습기가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스윙연습기 선택

 

 

그렇다면 시중에 나온 수많은 스윙연습기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까? 일단 스윙연습기의 종류가 여러 가지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를 필요가 있다.
먼저 클럽과 비슷한 모양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 있다. 이 제품들은 클럽을 스윙하듯 실제로 스윙연습기를 휘두르면서 자세를 교정하고, 근력과 유연성 등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자세 교정, 근력 증강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클럽보다 무거운 재질로 되어 있어 스윙 연습을 하는 것만으로도 파워와 스피드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무게 조절 기능을 탑재해 본인 신체 조건에 비해 지나치게 무겁거나 가벼울 경우 적절한 무게로 조절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 연습기의 각도와 방향 등을 통해 본인이 올바른 자세를 갖추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제품, 그립에 교정 기능을 추가하여 자세 교정이 가능한 제품, 일명 ‘바람개비 스윙연습기’라 불리는 근력과 스피드 증진에 특히 강점을 보이는 제품, 연습이나 훈련뿐만이 아니라 필드에서 몸풀기용으로도 쓸 수 있는 제품 등 수많은 종류가 있다.
이런 기본적인 스윙연습기도 올바르게 활용할 경우 효과가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실제로 타구를 하지는 않으며, 그저 연습기를 허공에 휘두르는 방식으로 연습을 하다 보니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지적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윙연습기를 휘두를 때 타구 소리가 나도록 하거나, 특수 장치를 부착해 실제 공을 치는 듯 손맛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하는 제품들도 나오고 있지만 역시 실제로 공을 치는 수준의 느낌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타격할 수 있는 스윙매트

 

 

타구감이 아쉽다면 허공에 휘두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공을 타격할 수 있는 스윙연습기에 눈길을 돌려 볼 만하다. 일명 ‘스윙 매트’라고 불리는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퍼팅 매트와 많이 닮았다. 작은 인조잔디 매트가 있고, 그 위에 공을 놓아둔 모양새다.
하지만 퍼팅보다 힘찬 스윙 연습까지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차이가 있다. 종종 퍼팅 매트와 스윙 매트가 혼동되기도 하지만, 퍼팅 매트와는 개념 자체가 다른 스윙연습기, ‘스윙 매트’가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스윙 매트는 일반적으로 인조잔디 위에 공이 핀에 고정되어 있거나 따로 부착된 부품 위에 매달려 있는 형태다. 공이 고정되어 있어 스윙 연습을 해도 공이 날아가 실내의 기물을 파괴할 염려가 없으며, 규모가 작은 실내에서도 스윙 연습을 할 수 있다. 공이 핀에 고정된 형태의 제품은 대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이 부품 위에 매달려 있는 형태의 제품은 매달린 공의 높이와 각도 등을 조절해 더욱 다양한 스윙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윙폼 교정을 위한 자세교정기

 

다른 것보다 스윙 자세가 문제라면 자세교정기, 혹은 삼각 쿠션 등으로 불리는 제품도 고려할 만하다. 구형 혹은 삼각형의 쿠션을 양팔 사이나 몸에 끼워 사용하며, 올바른 자세를 통해 스윙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다. 구형이나 삼각형의 쿠션을 양팔 사이나 몸에 끼워 골프를 치면서 누구나 문제인 것을 알지만 고치기 쉽지 않은 슬라이스나 훅, 오버스윙, 치킨스윙 등 여러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는 구조다. 실제로 스윙 자세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스윙연습기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

 

첨단 기능을 갖춘 스윙연습기

 

스윙연습기에 돈을 좀 더 투자할 각오가 있다면 첨단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눈길을 돌리는 건 어떨까. 레이저를 이용하여 스윙 단계에 따라 거리를 측정하고 스윙 폭을 익혀 스윙 기술을 상승시킬 수 있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스윙 매트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을 최고급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스윙 후 비거리는 물론 슬라이스, 훅 같은 타구 방향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자 사운드를 통해 더욱 박진감 넘치는 스윙 연습을 할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어 있다.

 

스윙연습기와 시뮬레이터의 조합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고 싶다면 스윙연습기와 시뮬레이터를 조합한 제품은 어떨까? 기존의 클럽형 스윙연습기에 센서와 스크린 연결 기능을 결합해 시뮬레이터 기능을 구현한 제품들이다.
이 제품들은 스윙 연습을 할 때 연결된 스크린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화면과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이 정도면 스윙연습기를 넘어, 간소한 스크린골프 기계라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업그레이드 된 스윙연습기

 

골프 관련 용품은 나날이 진화하고 있으며 스윙연습기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기능과 컨셉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는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하면 스윙연습기 수준을 넘어 간소한 스크린골프 기계까지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면 1:1 레슨 부럽지 않은 스윙 연습을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비대면’이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이때, 나 홀로 스윙연습기를 통해 실력을 키우고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필드에서 그동안 갈고 닦은 스윙 솜씨를 마음껏 뽐내는 것은 어떨까
. Golf Journal

 

 

By 나도혜 사진 GettyImages, 루키루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