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기의 비거리 업 프로젝트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
김홍기의 비거리 업 프로젝트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
  • 남길우
  • 승인 2015.09.08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기의 비거리 업 프로젝트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

PROFILE

김홍기 프로

(김홍기 골프아카데미 원장)

• KPGA 회원, PGA 준회원

• SBS골프채널 골프아카데미 LIVE 진행

• LPGA 오지영, 김송희 선수 배출

• KLPGA 편애리 선수 배출

드라이버샷을 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다운블로우(Down blow),

두 번째는 사이드블로우(Side blow), 세 번째는 어퍼블로우(Upper blow).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드라이버샷을 할 수 있다. 이번 호에는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레슨|김홍기 프로

미국 PGA Tour의 데이터 가운데 드라이버 Angle Attack 각도 즉, 입사각도를 보면 평균 -1.3의 각도를 유지하며 드라이버샷을 하고 있다. -각도는 다운블로우 +각도는 어퍼블로우를 뜻하는 것인데 미국 투어의 최고 선수들이 대체적으로 다운블로우로 드라이버샷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공의 구질은 낮게 출발해 공이 점점 위로 올라가는 구질이 되고 특히 방향성이 좋은 샷이다. 지금 현재 어떤 스윙을 구사하던지 간에 한 번쯤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을 시도해 보는 것도 정확한 방향성을 위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된다. 다운블로우의 드라이버샷을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보자.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을 위한 체크 포인트

체크 포인트 1 티 높이

티 높이는 매우 중요하다. 티 높이가 높게 형성이 될 경우 클럽페이스 위쪽에 공이 맞게 되기 때문에 비거리에서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티높이는 클럽헤드 높이 보다 공의 가장 높은 부분이 3분의 1정도 올라온다면 가장 이상적인 높이가 된다.

 

체크 포인트 2 볼의 위치

볼의 위치는 왼쪽 발 발목보다 살짝 몸 중앙 쪽으로 위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개개인의 릴리스 포인트와 타이밍 그리고 개개인의 파워에 따라 약간의 좌·우 이동은 다르게 되지만 기준점은 왼쪽 발목에서 살짝 안쪽이 기준이 된다.

 

체크 포인트 3 어깨의 높이

어깨는 최대한 평행이 되어야 한다. 대부분 드라이버샷을 하게 되면 볼의 위치가 왼쪽이다 보니 왼쪽 어깨가 높고 우측 어깨가 낮게 유지하게 되는데 다운블로우의 드라이버샷은 왼쪽 어깨가 위로 올라가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왼쪽 어깨가 올라간 만큼 우측 어깨가 내려가는 다운스윙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다운블로우가 아니라 어퍼블로우의 스윙이 된다. 따라서 어드레스를 할 때 최대한 양쪽 어깨의 높이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체크 포인트 4 체중 분배는 5:5

대부분의 경우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체중이 6:4 정도 우측에 있게 되는데 다운블로우로 임팩트 하기 위해서는 상체 및 하체의 체중이 5:5를 유지해주어야 한다.

 

Tip

다운블로우 드라이버샷 연습방법

티 위에 공을 올려놓지 말고 매트 위에 그대로 놓은 상태로 샷을 한다. 이러한 연습을 하게 되면 약간의 다운블로우로 공을 때려주어야만 공이 뜨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운블로우 공략법을 익힐 수 있다.

체크 포인트 5 티를 부러뜨리듯 다운스윙 하라

다운블로우로 공략하게 되면 클럽페이스 면의 스윗 스팟(Sweet Spot)에 공이 정타가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클럽 페이스 밑부분이 티를 때려주게 된다. 만약, 공을 때리고 난 다음에 티가 그대로 있다면 이것은 다운블로우가 아니라 사이드블로우 혹은 어퍼블로우로 공략한 것이다.

백스윙을 한 다음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공을 때리는 것보다 티를 부러뜨리겠다고 생각하고 다운스윙을 하게 되면 훨씬 더 자연스럽게 다운블로우로 공략할 수 있다.

 

체크 포인트 6 팔로스루를 낮게 길게 하라

팔로스루 동작은 다운스윙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좁게 혹은 길게 이루어진다. 반대로 설명하자면 팔로스루 동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운스윙의 형태도 바뀔 수 있다.

다운블로우의 형태로 다운스윙을 하게 되고 임팩트까지 이루어진다면 팔로스루의 모습은 낮고 길게 이루어진다.

팔로스루가 낮고 길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운스윙 시 릴리스의 동작에서 오른팔 동작이 밑으로 향하면서 임팩트 되기 때문에 클럽은 임팩트 후 낮게 형성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팔로스루 동작이 낮고 길게 이루어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