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레이더 월드 핸디캡 시스템 전면 도입
#GJ레이더 월드 핸디캡 시스템 전면 도입
  • 김혜경
  • 승인 2020.03.13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대한골프협회(KGA)는 지난 1월 1일자로 월드 핸디캡 시스템(World Handicap System, 이하 WHS)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2020년 새해 첫날부터 WHS를 시행한 국가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10여 개 국가다. 

세계 골프규칙을 관장하는 영국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가 고안한 WHS는 세계 모든 골퍼가 같은 기준으로 자신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핸디캡 제도다. R&A와 USGA는 지난 2018년 2월 전 세계 6개로 나눠져 있는 핸디캡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WHS의 시행을 발표한 후 2년여의 준비 기간을 거쳤다. 

WHS의 도입은 그동안 나라별, 지역별로 달랐던 골프 핸디캡 시스템을 일원화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많은 나라에서 2020년 시행을 목표로 WHS를 준비하고 있으며, 각 나라의 자국 내 골프 활동 시즌을 포함한 시행 계획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전 세계에서 통하는 핸디캡

 

R&A와 USGA가 기존 핸디캡 관리 단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개발하게 된 WHS는 모든 플레이어의 골프 능력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나 단일 핸디캡 계산 방식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목표는 될 수 있으면 많은 플레이어가 핸디캡 인덱스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본인의 핸디캡 인덱스를 해당 지역의 골프 환경에 맞춰 적용하면 되며, 전 세계 누구와 골프를 하더라도 동등한 입장에서 라운드 할 수 있게 된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핵심

 

WHS의 두 가지 핵심 요소는 핸디캡 규칙과 코스 레이팅 시스템이다. 핸디캡 규칙은 7가지 규칙을 통해 핸디캡 관리 방법 및 플레이어의 핸디캡 인덱스 계산 방식, 그리고 국가별 재량권을 통한 해당 국가의 골프 문화에 맞게 플레이하도록 기술하고 있다. 

코스 레이팅 시스템은 지난 50년간 많은 국가에서 사용 중인 USGA 코스 레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코스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상기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플레이어의 핸디캡 인덱스가 결정된다.

R&A 최고경영자인 마틴 슬럼버는 “골프는 현재 플레이어들에게 맞게 변형되고 있으며, 골프 규칙 현대화 과정과 이번 WHS의 시행도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WHS 시행이 변화의 촉매제가 되어 다른 분야의 골프 발전과 다양한 수준의 플레이어를 포용해 더 많은 이가 골프의 세계로 들어올 수 있었으면 한다”고 했다.

미국골프협회 최고경영자인 마이크 데이비스는 “전 세계 골프 단체가 서로 협동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핸디캡 제도를 통해 많은 플레이어가 골프의 즐거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장점을 봤기 때문에 이번 WHS의 시행이 골프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골프가 최고의 스포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후 “WHS는 앞으로 다가올 다양한 골프산업 전반에 걸친, 골프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덧붙였다.

WHS 시행을 위해 약 3,000개의 골프코스가 처음으로 레이팅을 받았으며, 2019년에만 약 90개 국가에서 관련 세미나를 이수했고 WHS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 등을 받았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출발

 

WHS는 더 많은 사람을 골프로 입문시키고 어디에서 플레이하든 관계없이 라운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1년 USGA와 R&A에서 처음으로 논의됐다. 이러한 노력은 기존 6개의 핸디캡 시스템을 하나로 묶을 수 있도록 하게 된 원동력이 됐으며 골프를 다양한 문화에 전파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했다.

2020년부터 R&A와 USGA가 WHS를 공동 관장하며 각 나라별로 그 나라의 골프협회가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로써 6개의 기존 핸디캡 시스템을 관장하던 호주골프협회, 영연방골프연합(CONGU), 유럽골프협회(EGA), 남아프리카공화국골프협회(SAGA), 아르헨티나골프협회(AAG) 그리고 미국골프협회에 등록된 80개국의 1천 5백만 플레이어가 하나의 골프 핸디캡을 갖게 됐다.

WHS 관련 추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whs.com에서 확인 가능하며, 나라별 추가 정보 또한 각 나라의 골프협회 찾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 Q&A

 

Q 월드 핸디캡 시스템(WHS)은 무엇인가? 

A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핸디캡 시스템을 의미한다. 전 세계 골프를 관장하는 영국왕립골프협회(이하 R&A)와 미국골프협회(이하 USGA)에서는 이전부터 골프규칙과 장비, 그리고 아마추어 지위 자격에 대해 관리, 감독을 하고 있었지만, 전 세계 6개로 나눠진 핸디캡에 대해서는 통일된 관리 체계를 제공하지 못했었다. 

물론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핸디캡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었지만, 각기 다른 시스템을 통해 산정된 결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 핸디캡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 핸디캡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핸디캡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Q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A 국제 대회 등에서 단일 핸디캡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교류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또 관리의 용이성 및 각국 중앙단체가 전략적으로 핸디캡을 통한 골프 보급사업을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월드 핸디캡 시스템을 토대로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과 제공 그리고 이를 통한 보다 즐거운 라운드가 가능하도록 골프 환경을 개선해줄 것이다. 

 

Q 기존 핸디캡은 어떻게 월드 핸디캡 시스템으로 대체되는가? 

A 기존에 기록된 스코어는 월드 핸디캡 시스템에서도 핸디캡 산정을 위해 계속 유지될 것이다. 대부분의 공인 핸디캡을 가지고 있는 골퍼들의 경우 월드 핸디캡 시스템으로 바뀌더라도 공인값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산정 가능한 스코어의 개수가 많을수록 월드 핸디캡 도입에 따른 변화의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좋을 것 같다.

 

Q 월드 핸디캡 시스템 도입이 라운드 시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가?

A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도입의 취지가 기존에 다양한 골프 문화 속에 있는 여러 경기 형태나 고유방식을 강제적으로 바꾸고자 함은 아니다. 각국 중앙단체의 협력과 월드 핸디캡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월드 핸디캡 시스템 개발의 주요 목적이다. 

 

Q 월드 핸디캡 시스템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면? 

A 월드 핸디캡 시스템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다양한 요소를 수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정확하고 일관되며 어디서나 확인 가능한 요소가 강조된다. 

부수적으로 핸디캡 산정을 위한 최소 필요 홀수가 54홀(3개의 18홀 스코어 또는 6개의 9홀 스코어)로 권장될 예정이며, 이는 각국 중앙단체의 재량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그리고 핸디캡 최대값은 남녀 동일하게 54.0을 넘지 않을 것이다. Golf Journal

 

 

Credit

김혜경 사진 GettyImages

magazine@golf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