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레스토랑의 비밀 (7)
골프장 레스토랑의 비밀 (7)
  • 김혜경
  • 승인 2018.04.02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골프장 레스토랑은 일반 레스토랑, 호텔 레스토랑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골프장 레스토랑에서 더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골프장 F&B 전문가가  공개하는 골프장 레스토랑의 차이점과 운영 노하우! 골프장 관련 운영자 및 근무자에게는 좋은 자료가,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호기심을 채울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클럽하우스 레스토랑의 설계 및 배치 <1>

클럽하우스의 기본 개념골프장의 클럽하우스는 모든 사람의 특별한 만남의 장소로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클럽하우스로서 갖추어야 할 요소 ①효율성, ②편리성, ③디자인(아름다움)을 최대한 충족해 기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편의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클럽하우스의 위치는 골프장 진입 시 정면성을 확보하고 주변의 자연환경과 코스 전망이 좋은 곳으로서 첫 홀과 마지막 홀의 접근이 용이한 위치로 선정해야 한다. 회원권 분양에 사업의 승부를 걸고 있는 최근의 경향은 코스만큼이나 클럽하우스의 차별화를 통한 상대적인 상품 가치를 높이는 골프장이 많아지고 있어 클럽하우스 경영전략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편리한 동선 배치고객 동선, 종업원 동선, 물류 반출입 및 이동 동선을 완전히 분리해 배치하고 이동 구간을 최대한 짧게 배치해 편리성을 우선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고객 동선    골프장의 고객은 대부분 시간에 쫓기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동구간이 짧으면서 클럽하우스 이용순서에 맞게 자연스러운 연결이 되도록 최우선적으로 배려해 설계하도록 한다. (*현관→주차장→로비→프런트→락카 →그릴→스타트 하우스→코스→락카→파우더룸→욕실→그릴→프런트→현관→주차장)고객 동선에는 원활한 출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배제되어야 한다. 고객 접점에서의 종업원이 아닌 다른 종업원의 이동과 물류 이동 동선을 완전히 분리해 고객과 부딪히거나 공간적, 시각적 미를 훼손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고객의 들어가고 나오는 동선이 중복되는 부분은 가능한 분산해 혼잡을 피하되 부득이 동선이 같아야 할 경우에는 공간을 여유 있게 확보해야 한다.

종업원 동선① 종업원들의 원활한 서비스를 방해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해 활동성을 확보해야 한다.② 프런트는 사무실과 프로샵(골프샵)에 연접해 배치하고 경기 진행실과 그릴 캐셔와도 연락이 용이하도록 하여 프런트, 레스토랑 캐셔, 경기 진행실이 유기적인 업무 협조 체제와 정보 공유 및 전달로 원활한 진행, 신속 정확한 요금 정산으로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③ 주방에서 그릴 연회실로의 이동 동선을 짧게 배치해 신속한 주문과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 해야 한다.④ 캐디, 식당, 간접부서 종업원들이 고객의 동선과 마주치지 않도록 동선을 철저히 분리해 배치한다.⑤ 스타트 하우스에서 경기 진행실, 캐디 대기실, 직원식당(구내식당/매점)으로의 동선을 최대한 짧게 배치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물류 반출입 및 이동 동선① 골프샵 상품, 식자재의 입고 시와 레스토랑의 음식물 등 쓰레기가 고객의 공간 및 동선을 통과하지 않도록 철저히 분리해 배치한다.② 남녀 락카의 타올 등 세탁물은 고객의 공간 동선을 통과하지 않고 별도의 통로를 통해 세탁실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락카 지하층에 세탁실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③ 골프백의 운반 시스템은 별도의 통로를 통해 스타트라인으로 이동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업무 및 일반 차량의 출입구를 별도로 배치해 골프 고객의 차량 동선과 엄격히 구분되도록 한다. 

기타보이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부분의 시설 매니지먼트를 고려하고 향후 건물의 유지 보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공을 하도록 한다.

 

글 남준우

magazine@golfjournal.co.kr

ⓒ 골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